입추가 지났는데도 찜통더위는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연일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바로 내일이 삼복더위의 끝인 말복이라고 하는데요. 말복이 지나면 끝나지 않을 것 같은 더위도 한풀 꺾인다고 하니, 조금 더 힘을 내시기 바랍니다. 유난히도 뜨겁고 무더웠던 올여름, 말복에는 여름을 나느라 소비했던 에너지를 충전하고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주기 위해 보양식을 찾는 분들 많으신데요. 오늘 한화첨단소재에서는 여름철 원기충전을 위한 보양식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삼복더위의 마지막 말복을 맞이하여 더위에 지친 몸과 마음을 든든하게 충전해볼까요?




스태미나의 원천

장어

 

예로부터 여름에는 고단백, 고지방 식품으로 체력을 보강했는데요. 장어는 대표적인 고단백, 고지방 식품이자 스태미나 식품으로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옆 나라 일본에서도 6월 장마가 끝나고 한창 습도가 높아지는 복날 보양식으로 장어를 먹는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중국, 일본, 유럽에서도 장어를 보신 음식으로 즐겨 먹고 있어요. 장어는 몸에 좋은 다양한 효능을 가진 식품으로 여름철 기력이 쇠할 때 섭취하면 더욱 좋은데요. 장어에는 지용성 비타민과 여름철 특히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A가 풍부하여 허약체질의 원기 회복에 좋다고 해요. 또한, 장어의 불포화지방산은 동맥경화와 고혈압, 고지혈증을 비롯한 성인병 예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장어로 여름을 나느라 기력이 쇠한 몸에 원기를 보충해주세요.




여름철 대표 보양식

삼계탕

 

삼계탕이 말복 보양식에서 빠질 수 없죠. 복날이 되면 삼계탕을 드셨냐는 인사말을 건낼 정도로 삼계탕은 가장 대중적인 보양 음식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데요. 삼계탕은 초복부터 말복까지 복날에는 삼계탕집이 문전성시를 이룰 정도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보양식입니다. 닭은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및 필수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으로 탕으로 끓여야 영양분의 흡수력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닭에 인삼, 황기, 대추, 마늘, 오가피 등 몸에 좋은 부재료를 더해 푹 고아낸 삼계탕은 여름철 보양식으로 으뜸일 수 밖에 없어요. 특히 삼계탕에 들어가는 인삼은 원기 회복, 혈액 순환 촉진, 면역 증강에도 효과적이에요.

 

 


임금이 사랑한 보양식

민어

▲출처 : blog.naver.com/ehdusko7

 

여름철 조선시대만 해도 여름 보양식으로 민어를 으뜸으로 여겼는데요. 평민들은 보통 삼계탕을 먹고, 임금과 양반 등 사대부들은 민어를 먹어 여름을 보냈다고 해요. 민어는 단백질, 비타민 등의 필수영양소와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핵산 성분이 풍부해 여름철 기력을 회복해주는 보양식으로 인기인데요. 민어는 산란 전인 6월 중순부터 7월 말까지는 암컷이 맛이 좋고, 산란이 임박한 8월부터는 알에 영양분이 집중되어 암컷은 살이 퍽퍽해지므로 지금 민어를 먹으려면 살이 맛있는 수컷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기력회복 보양식

흑염소탕

 

흑염소탕은 예로부터 허약한 사람과 몸이 찬 사람에게 좋은 식품으로 양기를 북돋아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요. 흑염소 고기는 단백질, 칼슘, 철분 등 영양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기력 회복에 탁월한 보양 식품입니다. 흑염소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른 육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은 높은 반면에 지방 함량과 열량이 낮아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어요. 또한, 흑염소 고기는 지방이 적고 고기가 연해서 소화 흡수율이 높아 평소 위장이 약해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들에게도 무척 좋아요.




피로회복에 좋은

문어

 

문어가 몸에 좋은 식품인 건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예로부터 문어는 보양식과 민간 치료제로 애용되어 왔어요. 문어는 타우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피로 회복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순환에 좋은 식품으로 동맥경화나 심장병을 예방하고 당뇨병이나 빈혈에도 효과적이에요. 대체로 보양식의 경우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 많은 것이 사실인데요. 문어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보양식의 높은 칼로리를 걱정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한화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