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N컬쳐

앗 따가워! 정전기를 손쉽게 제압하는 정전기 방지법!

 

늦가을에 들어서면서 기온이 많이 떨어졌음을 실감합니다. 국내에서는 벌써 첫눈이 내린 곳까지 있을 정도라는데요. 이렇게 몸을 차갑고, 건조하게 만드는 계절에 우리는 추위 이외에도 한 가지 더 불편함을 느끼곤 합니다. 물체를 접촉할 때마다 생기는 정전기 때문인데요. 건조한 상황에서 자주 발생하는 정전기 때문에 놀란 가슴을 추스른 경험이 한 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정전기가 발생하는 원인과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제품, 그리고 정전기를 방지하는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도대체 왜 일어나는 거지?

정전기의 원인

 

물체를 이루고 있는 원자의 주변에는 전자가 있는데요. 마찰로 인해 전자들이 이동하게 되면서 전위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게 전하가 몸과 물체에 저장되어 흐르지 않고, 머무르는 것을 정전기라고 하는데요. 이 전하가 다른 물체의 전하와 만나 전자를 이루며 발생하는 스파크 현상이기도 합니다. 습도가 낮은 겨울철은 정전기가 발생하기 쉬운 조건을 갖추고 있는데, 그 이유는 건조한 환경 탓에 수증기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수증기는 전기친화성이 있어 주변의 전하들을 중성 상태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증기로 인한 정전기가 쉽게 발생하지 않는 계절은 바로 여름철인데요. 여름처럼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정전기를 방지하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정전기는 머물러 있는 시간이 오래 쌓일수록 강렬히 발생하는데, 정전기의 전압은 높은 볼트(V)에 달하며 심각한 경우 번개와 등급의 전압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다행히도 정전기에는 전류가 없으므로 인체에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일상에서 정전기로 인해 생기는 불편함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휴대하고 방지해보자

정전기 액세서리

 

일상생활에서의 정전기는 손으로 무언가를 집어야 할 경우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손끝에 머무르고 있는 전기 때문에 물건을 쉽게 만질 수 없는 트라우마가 생길 정도인데요. 특히 금속으로 이루어진 문을 열어야 하거나, 자동차 문을 열어야 할 때처럼 손이 직접 닿아야 하는 곳에 좋은 정전기 방지 아이템이 있습니다. 바로 정전기 방지 액세서리에요.

 

▲출처: sjfirst.co.kr

 

정전기 방지 액세서리는 전도체에 흐르고 있는 전자를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평소 정전기를 자주 경험했던 부위에 액세서리를 갖다 대면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열쇠고리의 네온램프가 밝혀지며 정전기가 흡수되었음을 표시해줍니다. 이밖에도 정전기를 방지해주는 팔찌, 머리밴드, 벨트 등 다양한 액세서리가 존재하는데요. 정전기 방지 액세서리를 신체에 지니고 다녀 정전기 때문에 느꼈던 불편함을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옷 입을 때마다 찌릿찌릿

섬유 정전기 막는 법

 

신체와 마찰이 잦아 정전기를 많이 축적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옷입니다. 옷으로 인해 생겨버린 정전기는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가져다주기도 하는데요. 그 예로, 추운 겨울에 마르고 건조한 옷을 입으면 정전기로 인해 머리가 헝클어지는 상황이 벌어지곤 합니다. 그렇다면 옷에 들러붙어 있는 정전기를 효과적으로 없애려면 어떤 방법을 써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나일론과 아크릴 같은 합성 섬유 옷들은 면과 양모 같은 천연 섬유보다 정전기가 발생하기 쉬운데요. 면 소재의 옷을 입으면 정전기를 쉽게 피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세탁 과정과 보관 방법을 통해 정전기를 방지할 수도 있는데요. 섬유유연제와 섬유 린스로 세탁을 하면 정전기 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줍니다. 옷을 보관할 때는 신문지를 옷 사이에 두는 것도 효과적이며, 마른 옷에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분사하여 정전기를 방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머리를 차분하게 해줄

정전기 방지 헤어 제품

 

겨울철에 가장 건조하기 쉽고, 수분이 부족한 신체 부위 중 하나는 모발입니다. 샤워를 하고 난 뒤, 헤어드라이어의 뜨거운 열로 머리를 말려주면 모발이 건조해져 정전기를 일으키기 좋은 조건이 됩니다. 선풍기나 헤어드라이어의 찬바람으로 머리를 말려주고, 수건으로 머리를 비비면서 말리면 모발이 손상될 뿐만 아니라 마찰 전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톡톡 두드리듯이 물기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모발 보습인데요. 샴푸 후에는 반드시 헤어 에센스, 헤어 오일 등을 사용하여 모발에 충분한 보습을 해줘야 정전기를 막을 수 있어요.

 

▲출처: koizumiseiki.jp

 

정전기는 특히 머리를 빗을 때 많이 발생하는데요. 플라스틱으로 된 빗을 피하고, 고무나 나무로 제작된 빗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헤어 제품 브랜드에서 정전기 억제 전동 브러쉬를 출시하며 정전기에 방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브러쉬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 윤기 있는 모발을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정전기로 인해 모발 관리가 힘든 분들께서는 참고하시길 바래요.

 

이렇게 해서 정전기를 손쉽게 방지하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밖에도 전기가 안 통하는 천연고무 제품을 활용하거나, 악수하기 전에는 핸드크림을 발라 보습하기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정전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파악만 한다면 쉽게 방지할 수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정전기 예방법을 다시 한번 기억하시고, 정전기 때문에 느꼈던 불편함을 어느 정도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