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pkvitality.com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다방면에서 발전하며 우리의 삶을 윤택하고 편리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단순히 신체의 활동을 추적하는 피트니스 트래커가 아닌 의료용, 교육용, 재난방지용 등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등장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당뇨병 환자를 위해 개발된 의료용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당뇨 관리를 도와주는 웨어러블 기기 추천, 한화첨단소재와 함께 만나보시죠.

 

 


당뇨병 환자의 삶의 질을 높여줄
당뇨 패치

▲출처: wareable.com

 

지금까지 당뇨병 환자는 관리를 위해 혈액 검사가 필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더는 피를 보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발전은 비침습적 방법을 통해 당뇨병 환자들의 혈액 중 포도당 수치를 확인할 수 있게 만들었는데요. 이제 피부에 붙이는 일회용 당뇨 패치를 사용해 혈액 대신 땀 속에 소량의 포도당을 이용해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몸에 직접 착용해야 하는 스마트 밴드나 스마트 워치보다 더욱 간편한 방식인데요. 최석현 미국 뉴욕주립대 교수팀은 효소 연료전지를 얇게 만들어 당뇨 패치를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당뇨 패치의 효소 연료전지 안에는 포도당을 산화시키는 포도당산화효소가 들어있어 전류 값을 바탕으로 혈당을 측정하게 됩니다.

 

 


혈당 측정 스마트 워치
PKVitality K'Watch

▲출처: pkvitality.com

 

K'Watch는 피를 보는 고통 없이 혈액 중 포도당 수치를 모니터링 해주는 스마트밴드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최초의 당뇨 환자용 웨어러블 기기입니다. 앞서 소개한 당뇨 패치와 마찬가지로 비침습적 방법으로 혈당을 검사해주는데요. 30일간 사용 가능한 캡슐을 K'Watch에 장착하면, 무제한으로 언제 어디에서나 혈당을 측정할 수 있어요. K'Watch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즉각적으로 혈당 수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동기화 됩니다.

 

▲출처: pkvitality.com

 

K'Watch 스마트 워치의 강점은 혈당 측정만이 아니에요. 바로 건강관리까지 한 번에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시간 경과에 따른 혈당 수치 변화를 기록하여 보여주고, 결과를 전문가와 지인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혈당 수치를 체크하지 않을 경우, 혈당 수치를 확인하도록 알림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를 위한 스마트밴드
Fitbit One Drop

▲출처: wareable.com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강자 Fitbit에서도 당뇨병 환자를 위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 회사인 One Drop과 제휴하여 당뇨병 환자를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개발 중인데요. 핏빗 원 드롭은 신체 활동이 혈당치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하여 당뇨병 환자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분석해 제공해줄 예정입니다. 당뇨병 환자의 현재 건강 상태를 추적하고, 활동 가이드를 제시해주는 새로운 스마트 밴드의 등장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핏빗 원 드롭을 하루 빨리 만나보길 기대하는 바입니다.

 

지금까지 당뇨병 환자를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살펴보았습니다. 이처럼 의료용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발전은 환자들의 삶의 질을 크게 높여주고 있는데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핵심 부품이 한화첨단소재에서도 제작되고 있습니다. 한화첨단소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핵심 부품인 연성회로기판용 주요소재 LinkTron(링크트론)을 제작하여 세계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인간의 건강하고 윤택한 삶을 위해 노력하는 한화첨단소재의 활약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한화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