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아프리카 식수 문제 해결! 생명을 구하는 태양광 정수기

 

전기 발전 시설이 없는 곳에서 발전기의 도움 없이 가장 쉽게 전기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방식은 바로 태양빛을 이용한 태양광 발전입니다. 태양광 발전은 태양의 빛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를 변환시키는 방식으로 전기를 얻기 어려운 곳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특히 아프리카와 같은 개발도상국에서는 태양광 발전은 어둠을 몰아낼 뿐만 아니라 생명을 구하고 있습니다. 한화첨단소재와 함께 아프리카에서 생명을 구하는 태양광 정수기를 만나보시죠.

 

 


오염된 식수 문제를 해결해주는

태양광 정수기

▲출처: GreenArea.me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지만, 현재 전 세계 인구 중 3억만 명 이상이 오염된 식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제대로 된 수도 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아프리카 국가에서 오염된 식수는 전염병과 기생충 등의 수인성 질병으로 인해 많은 생명을 앗아가고 있는데요. 식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구호 단체에서 식수 펌프와 우물 등 수도 시설을 지원하고 있지만 아직 턱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오염되지 않는 깨끗한 식수를 마실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던 중 태양광 발전 방식을 이용한 태양광 정수기가 주목받으며 발전하고 있습니다.

 

 


4배 이상 빠른 태양광 정수기
SUNY Buffalo

▲출처: sciencemag.org

 

기존의 태양광 정수 시스템보다 4배 이상 빠른 태양광 정수기가 등장했습니다. 이 기술은 태양광 모듈을 통해 깨끗한 식수를 빠르게 생산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태양광이나 태양열을 이용한 증류 방법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양의 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출처: sciencemag.org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발도상국에서 현실적으로 투자하기 어려운 값비싼 태양광 흡수체인 광 흡수 나노 물질을 사용해야 했기에 사실상 충분한 양의 식수를 생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SUNY Buffalo에서는 태양 전지에 대한 흡수체의 값싼 대안 물질을 찾아냄으로써 태양 에너지의 낭비 없이 빠르게 식수를 생산할 수 있게 만들었어요. 현재는 상업화를 앞두고 전 세계 회사들과 협의 중이라고 하니 하루빨리 상용화가 돼서 아프리카의 오염된 식수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날이 오길 기대해봅니다.

 

 


휴대용 태양광 정수기
Solaball

▲출처: phys.org

 

솔라볼은 공 형태로 되어 있는 휴대성과 편의성을 강화한 태양광 정수기로 매일 3리터의 깨끗한 물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솔라볼은 Monash University의 조나단 리우에 의해 탄생하였는데요. 솔라볼은 햇빛을 흡수하여 더러운 물을 증발시킨 다음,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식수를 따로 저장하는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원리로 작동됩니다.

 

 

 

 

▲출처: phys.org

 

볼 형태의 디자인은 사용과 휴대가 쉬울 뿐만 아니라 내구성이 뛰어나고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있어 덥고 습기가 많은 열대 지방에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솔라볼 안에 물을 담아 햇빛 아래 두기만 하면 정수가 되는 매우 간편한 원리로 수많은 생명을 구하고 있습니다

 

 


온수기 겸용 태양광 정수기

Solvatten

▲출처: tecnoconect.org

 

Solvatten은 개발도상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온수기 겸용 태양광 정수기로 정수된 물을 따뜻하게 제공하는 쉽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안했는데요. 이는 물과 장작을 가져오기 위해 수십 마일을 걸어야 하는 이들의 고단한 삶을 조금이나마 편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Solvatten은 태양빛 에너지와 자외선을 이용하여 오염된 물을 정화하고 미생물의 DNA 결합을 파괴함으로써 정수된 물을 얻는 원리로 작동되는데요.

 

▲출처: solvatten.org

 

최대 75℃의 뜨거운 물을 제공하여 식수 외에도 음식을 요리하거나 손 씻기, 목욕 등의 위생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olvatten의 평균 수명은 7년에서 10년으로 이 동안에는 태양이 있는 한 매일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olvatten에 오염된 물을 담으면 3~4시간에 걸쳐 정수 작용을 하는데, 이때 빨간색 표시등이 초록색으로 바뀌면 안전하게 식수를 이용할 수 있어요. 또한, 손잡이가 있는 물통 형태로 되어 있어 휴대가 용이합니다. 


지금까지 개발도상국에서 식수 문제를 해결해주는 고마운 태양광 정수 용품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태양광 발전은 이처럼 전기 공급이 어려운 곳에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한화첨단소재 또한 태양광 소재를 생산, 개발하며 태양광 에너지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태양광 제품의 발전과 함께 한화첨단소재의 숨은 활약에도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