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금연 프로젝트

금연 성공하기 위한 세 가지 방법!

 

────────────────────

 

흡연자라면 누구나 새해의 다짐 중 하나로 금연을 꼽을 겁니다. 매년 금연을 계획하고 실행에 옮겨보지만, 담배의 유혹을 뿌리치기는 결코 쉽지 않을 텐데요. 국내 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네 명 중 세 명은 3일 안에 다시 담배를 사는 것은 물론, 70%의 흡연자가 한 달 안에 금연을 포기할 정도라고 합니다. 이정도로 금연은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인데요. 작심삼일에 그치는 금연, 어떻게 해야 금연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을까요? 오늘은 신년 금연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금연 노하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금연을 꼭 해야 하는 _ 3가지 이유

 

 

먼저 금연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 드릴께요. 작년을 기준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4개 회원국 중 대한민국의 성인 흡연율은 무려 3위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국내 성인 남성 흡연 비율은 39.3%에 육박하며 이는 3명 중 1명이 흡연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금연해야 하는 첫 번째 이유는 간접 흡연으로 타인에게 주는 악영향 때문입니다.

 

 

간접흡연이 직접 흡연보다 몸에 안 좋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타들어 가는 담배 끝에서 나오는 연기 때문입니다. 이 연기는 흡연자가 들이마시고 내뿜는 연기보다 독성 화학 물질이 2~3배 더 높다고 해요. 게다가 이 연기의 입자 크기는 매우 작기 때문에 폐의 깊은 부분까지 파고 들어갑니다. 또한, 담배 연기는 공기와 반응할 때 니트로사민이라는 발암물질을 생성하는데, 곁에 있는 것만으로도 간접 흡연자들에게 치명적인 물질이라고 합니다. 자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금연은 필수겠죠?

 

 

금연을 해야 하는 두 번째 이유는 담배의 성분이 흡연자 몸에 끼치는 영향 때문입니다. 담배에는 신진대사를 방해하는 성분이 있는데, 이 요소가 몸에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축적하게 합니다. 흡연을 시작하게 된 이유가 스트레스 해소 수단인 경우가 많은데요. 과도한 흡연은 오히려 스트레스와 피로가 축적되어 정신 상태를 악화시키고, 피부 노화를 촉진시킵니다.

 

 

또한, 요즘처럼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있을 때, 흡연까지 하게 되면 'COPD(만성폐쇄성폐질환)'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담배를 지속적으로 피면 혈관 막힘, 호흡 곤란, 기억력 및 시력 감퇴 등에 시달릴 수 있으며 암 발병률 또한 높아진다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흡연으로 인해 음경으로 흐르는 동맥의 혈류가 느려지게 되는데요. 이는 말초신경 장애를 일으켜 발기 부전에 이르게 되고, 동맥경화로 인한 발기부전은 아직 치료가 어렵다고 합니다. 

 

 

담배를 피해야 하는 세 번째 이유는 냄새, 악취 때문이에요. 흡연하는 사람은 특유의 역겨운 냄새를 가지며, 그 냄새가 심할 경우 주변 사람이 두통을 일으킬 정도입니다. 흡연 시 발생하는 담배 연기가 흡연자의 옷과 피부, 머리에 들러붙어 냄새를 유발하는 것인데, 섬유 소재에는 담배 연기 속 니코틴이 2~3배 더 잘 남으므로 담배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흡연으로 몸에 밴 냄새가 자신에게는 익숙할지 모르지만, 남에게는 악취로 풍겨와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힘들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비흡연자가 되기 위한 _ 금연 방법 세 가지

 

 

확실하게 금연하기 위해서는 담배에 대한 배척심을 가지고, 철저한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요. 위에 설명해 드린 금연을 해야 하는 세 가지 이유로 담배에 대한 인식이 바뀌셨다면, 이제 금연을 위한 계획만 세우시면 됩니다. 첫 번째로 금연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 환경을 의심하고, 멀리하는 것이에요. 금연하는 사람 주위에 흡연자가 있다면 금연에 성공하기 어려우므로 흡연자를 멀리하거나, 함께 금연한다면 더욱 효과가 높아질 것입니다.

 

 

두 번째는 흡연 이외에 다른 습관 지니는 것입니다. 주머니 속에 담배가 있다면 담배를 피우게 될 것이고, 사탕이 있다면 사탕을 꺼내 먹는 것이 일반적인 심리인데. 몸에 나쁜 담배가 몇 개비 남아있다면 미련 없이 버리고, 의지를 굳건하게 다져보시기 바랍니다. 담배 대신 군것질거리를 사놓아 입이 심심할 때마다 드신다면 담배 생각이 현저히 줄어들고, 비로소 담배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을 거예요.

 

 

이외에 또 다른 방법으로는 운동하는 것입니다. 영국의 신경약리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운동이 금연에 따른 흡연 욕구와 금단 증상을 현저히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운동은 금연이 어려운 이유 중 하나인 니코틴 금단 증상을 뇌 변화를 통해 해소하여 흡연 욕구를 줄이고, 흡연으로 인해 망가졌던 신체기능 회복도 도와준다고 합니다. 한 번에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운동 습관을 길러 금연에 꼭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주변의 도움을 받는 금연 방법이 있습니다. 서울시에서2018년부터 시민들의 금연을 돕기 위해 금연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는데요. 자치구 별 보건소를 통해 금연 상담을 진행하고, 상담을 받은 시민 모두에게 니코틴 패치 등 금연 보조제를 무료로 지원한다고 합다. 상담 과정에서 본인이 원하는 경우엔 전문의의 약물치료도 병행한다고 하니 꼭 알아두셨다가 가까운 보건소를 지나게 된다면 한 번쯤 들려 금연 보조제도 받고, 상담도 받아보시기 바래요.

 

 

의료기관에서 금연 상담을 받으면 흡연의 폐해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고, 동기부여가 되므로 혼자 금연을 시도하는 것보다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금연 전문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금연 과제를 주어 금연에 대한 확고한 인식을 심어주는데요. 혼자서 하기 어려운 금연을 금연 캠페인과 상담을 통해 해결하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금연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