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겨울나기!

직장인 겨울철 건강 관리법

 

────────────────────

 

겨울철이 되면서 출근하기가 유독 힘들게 느껴지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겨울은 추운 날씨와 실내외 온도 차이로 인해 신체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서 몸의 균형이 깨지기 쉬운 계절이에요. 또한, 추운 날씨로 인해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운동이 부족하게 되고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더욱더 질병 예방과 건강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오늘은 매일매일 춥고 고단한 출퇴근으로 몸과 마음이 지쳐가는 직장인들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직장인 겨울철 건강 관리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선택이 아닌 필수 _ 규칙적인 운동

 

 

많은 직장인이 운동할 시간도 없이 바쁜 삶을 살고 있는데요. 하지만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반드시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운동은 신체 면역력을 올려주고 신체 리듬을 정상화해주는 가장 기본적인 건강 관리 방법이에요. 다만 겨울철에는 야외에서 격한 운동을 삼가야 하는데요. 야외에서 땀이 나면 저체온증이나 감기 등으로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운동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사무실에서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거나 점심시간을 이용해 산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규칙적인 실내 운동을 통해 신체 리듬을 바로 잡아보세요.

 

 

#겨울철 감기 예방하기 _ 실내 환기하기

 

 

요즘 감기로 고생하는 분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겨울철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감기 환자가 늘게 되는데요. 특히 실내에서만 생활하는 습관은 신체 면역력을 더욱 떨어뜨린다고 해요. 겨울철 감기나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환기와 개인위생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춥다고 해서 환기를 게을리하지 말고, 수시로 환기를 해서 신선한 실내 공기를 유지해야 합니다. 하루 종일 사무실에서 생활하는 직장인의 경우, 환기를 거의 하지 않거나 창문을 열 수 없는 구조의 사무실이 많은데요. 실내 공기 중에 떠다니는 각종 오염 물질과 미세먼지, 감기 바이러스를 제거해줘야 호흡기 질환과 감기를 예방할 수 있어요. 미세먼지가 나쁜 날이나 환기를 활 수 없는 환경일 때에는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여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해주세요. 또한, 외출 후에는 손 씻기와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 겨울철 감기로부터 몸을 지켜주세요.


 

#겨울철 건조함 안녕 _ 체내 적정 수분량 유지하기!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와 실내 난방으로 인해 건조함이 심해지는데요. 이는 피부 건조증이나 건선 등의 피부 질환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코와 기관지의 점막을 마르게 해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기 쉬운 환경을 만들게 됩니다. 또한, 안구를 마르게 해서 안구 건조증이나 알레르기 질환이 생길 수 있어요. 겨울철 건조함으로 인한 갖가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적정 습도를 맞추고 체내 적정 수분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루에 2리터 이상 충분히 물을 마셔 몸 안의 수분을 채워주세요. 특히 카페인을 과다섭취하는 직장인이 많은데,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촉진시켜 몸 안의 수분을 빼앗아가므로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생수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아요.

 

 

#겨울철 관절&근육 조심! _ 스트레칭하기

 

 

겨울철에 유독 온 몸이 쑤시거나 관절통과 근육통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은데요. 이는 추운 날씨 때문에 관절 주변의 연부 조직과 근육이 수축되면서 이완성이 떨어져 통증이 생기기 때문이에요. 또한, 추운 날씨로 인해 관절과 근육들이 경직되어 있어 갑자기 무리하게 몸을 움직이는 경우 더욱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겨울철 관절과 근육 건강을 위해서는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고,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따뜻한 찜질을 해서 몸의 관절과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아요.


 

#겨울철 심혈관 질환 주의 _ 과음과 과로 피하기

 

 

겨울철에는 심혈관 질환 역시 기승을 부리는 시기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혈관이 체온 유지를 위해 수축하게 되는데, 이 때 혈압이 상승하면서 심박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심장에 부담을 줘 협심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과 뇌졸증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특히 심혈관 질환은 평상시 건강하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에게도 갑자기 나타날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 몸에 무리가 가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흡연이나 과음, 수면부족 등 신체를 혹사시키는 행위는 삼가야 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