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사람이 아닌 로봇 셰프가 만들어주는 음식, 어떤 맛일까?


사람이 아닌 로봇 셰프가 

만들어주는 음식, 어떤 맛일까?


────────────────────


이제는 대중화된 청소 로봇부터, 애완견 로봇, 통역 및 안내 로봇 그리고 배달 로봇까지 세계 곳곳에는 많은 종류의 로봇들이 존재합니다. 로봇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며 우리의 삶을 좀 더 편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혹시 ‘요리를 하는 로봇’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청소와 배달, 대화에 이어 요리까지 접수한 로봇들! 오늘은 한화첨단소재가 세계의 로봇 셰프들을 소개해드립니다. 



#200인분의 요리도 척척 _ 미국 로봇 식당


▲출처 : spycefoodco 유튜브채널


세계 최초의 로봇 식당은 어디일까요? 바로 미국의 레스토랑 ‘스파이스(Spyce)인데요. 미국 MIT 공대 출신의 4명의 학생이 설립한 이 레스토랑은 ‘저렴한 가격에 신속하게 제공하는 음식’을 목표로 하는 곳입니다. 7.5달러라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들은 주문 후 3분 만에 음식을 받아볼 수 있음은 물론, 음식의 맛 역시 미슐랭 셰프들의 레시피를 더해 맛도 훌륭하다고 합니다.



#변함없는 맛의 커피 _ 한국 로봇 카페


▲출처 : 커피달.콤 유튜브채널


‘로봇 바리스타’의 커피 맛,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로봇 바리스타는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랍니다. 최근에는 인천공항, 마트와 백화점, 영화관 그리고 기업들의 사내카페 등 다양한 곳에서 로봇카페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키오스크 주문 한 번이면 누구나 카페의 음료들을 즐길 수 있는데요. 로봇이 다른 종류이긴 하지만 이러한 로봇 카페는 한국을 비롯해 홍콩과 미국을 비롯해 일본에까지 진출해 활발히 운영되고 있어요.



#6달러에 맛보는 수제버거 _ 미국 버거 로봇


▲출처 : TechCrunch 유튜브채널


단돈 6달러에 수제버거를 맛볼 수 있는 햄버거 가게가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YES! 입니다. 미국의 스타트업 크리에이터가 선보인 ‘버거 로봇’은 스스로 주문부터 재료 손질, 패티 굽기 등을 센서와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일정하고 빠르게 햄버거를 만들어냅니다. 손님은 단지 무인(無人)가게에서 태블릿 PC로 주문한 뒤 버거를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데요. 이는 2018년도를 이끌 10개의 트렌드 중 하나이자 최근 소비 트렌드인 언텍트 (Technology of Untact)를 빠르게 적용한 기술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간은 서빙을 하고 요리는 _ 미국 샐러드 로봇


▲출처 : contemporist.com


이곳에서는 로봇이 요리하고, 인간은 서빙을 하는 진풍경이 펼쳐지는 샐러드 식당 잇사(eatsa). 이곳은 주문과 요리 서빙이 모두 자동화된 가게로 미국에 딱 2개의 매장이 영업 중이라고 합니다. 홀로 식사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로봇을 제외하고는 한두 명의 인원으로만 운영된다는 이곳. 이러한 특징으로 로봇 식당들은 식사 후 15~20%의 팁을 내는 미국의 팁 문화에서 벗어나 있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인간의 3배 속도 _ 프랑스 피자 로봇


▲출처 : World News


최근 프랑스의 한 기술 업체는 피자를 만드는 로봇을 출시했습니다. ‘파치’라는 이름을 지닌 이 피자 로봇은 놀라운 특징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인간의 3배 속도로 피자를 만든다는 사실! 주문을 받은 뒤 피자의 도우를 만들고, 그 위에 토핑을 더하고, 굽고, 자른 후 포장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4분여 정도. 로봇이라는 특성으로 24시간 동안 쉬지 않고 운영이 가능해 1시간에 무려 120판의 피자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생활 속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을 돕는 로봇들. 로봇은 인간이 하기 힘든 위험한 일을 대신 해주거나, 빠른 속도의 일 처리로 업무 효율 증대, 인건비 절약 등 많은 이점을 지녔기에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서의 활약이 더욱 기대됩니다. 그리고 로봇과 같은 디지털 정밀 기기에도 사용되는 한화첨단소재의 기술이 있습니다. 한화첨단소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핵심 부품인 연성회로기판용 주요 소재 LinkTron(링크트론)을 제작하고 있는데요. 링크트론은 고밀도화, 유연성, 굴곡성, 반복성이 요구되는 디지털 전자기기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품질과 성능으로 세계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한화첨단소재의 링크트론. 앞으로도 로봇 산업의 발전과 함께 한화첨단소재의 활약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