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생각하는 착한 가짜

클래시 페이크(Classy Fake)


────────────────────


여러분은 ‘가짜’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이미지가 생각나시나요? 대부분은 아마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실 텐데요. 하지만 가짜라고 꼭 나쁜 것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신조어인 클래시 페이크(Classy Fake)란 단어가 그 예인데요. 클래시 페이크(Classy Fake)란 ‘세련된’이라는 의미를 지닌 ‘Classy’와 ‘가짜’라는 의미를 지닌 ‘Fake’가 더해진 단어입니다. 최근의 소비 트렌드로도 자리 잡고 있는 클래시 페이크(Classy Fake). 오늘은 진짜보다 더 의미와 가치가 있는 가짜들을 한화첨단소재가 소개해드립니다.



#지구를 위한 가짜 플라스틱 _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과정부터 사용 이후까지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플라스틱. 조물주가 세상을 창조할 때, 유일하게 빠뜨린 물질이 플라스틱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플라스틱은 현재 우리 삶 속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일상에 편리함을 더해주던 플라스틱이 이제는 우리 사회의 큰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바다를 병들게 하는 쓰레기의 80%를 차지하며, 바다 생태계와 그 속의 동물들에게까지 피해를 주는 플라스틱. 하지만 이러한 환경오염 속에서도 플라스틱 사용을 당장 멈출 수만은 없는 게 현실이죠. 그래서 그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바로 바이오 플라스틱입니다. 바이오 플라스틱은 흙이나 물속에서 미생물에 의해 자연적으로 분해가 되는 플라스틱인데요. 식기와 완구, 자동차의 부품, 3D 프린터의 원재료로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옥수수를 비롯해 사탕수수와 대나무, 바다의 해초류와 미생물까지 친환경적인 것들로 만들어져 사용 후에도 지구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는답니다.



#몸과 함께 마음마저 따듯한 _ 비건 패딩



흔히 ‘비건’이란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지닌 채식주의자들을 일컫는 말이죠. 하지만 사실 이는 음식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그중 한 예로는 인조 섬유를 이용한 ‘비건 패딩’을 들 수 있겠는데요. 동물에게 악영향을 끼치는 행위는 하지 않는 비건들은 겨울을 함께한 패딩을 고를 때도 일상 속에서 식습관을 절제하듯 꼼꼼히 그 생산과정을 살펴본답니다. 가볍고 따뜻해서 우리가 흔히 입는 구스 다운의 경우 살아있는 거위의 목, 가슴, 겨드랑이에 있는 부드러운 솜털을 뽑아 사용한다는 사실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추운 겨울철 인간들의 따듯함을 위해 고통받는 거위들을 위해 올겨울은 비건 패딩을 입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몸과 함께 마음마저 따듯해질 것만 같습니다.



#동물을 해치지 않는 _ 페이크 퍼(Fake fur)



보기 좋은 컬러와 보온성으로 겨울철이면 수많은 브랜드에서 출시되던 모피 제품. 하지만 최근에는 비윤리적인 모피 생산과정과 여우, 담비, 토끼 등 부드럽고 멋진 털을 지녀 모피로 희생되는 동물들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대중화되며 패션업계에는 페이크 퍼(Fake fur)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의 동물들에게서 얻어낸 퍼보다 다양한 소재와 컬러감로 새로운 패션 소재로 자리 잡아가는 페이크퍼(Fake fur). 게다가 저렴한 가격까지 한몫하며 페이크퍼는 많은 분들께 사랑받고 있답니다.



#환경과 미래를 위한 선택 푸드테크 _ 가짜 고기(Fake meat)



패션계에도 ‘가짜 열풍’이 분다면 음식 분야에서도 이러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몇 년 전 국내에서도 이목을 끌며 출시되었던 콩고기를 기억하시나요? 현재까지도 판매되고 있는 콩고기 역시 일종의 가짜 고기인데요. 미국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업체들은 빌게이츠, 구글, 코슬라로부터 900억가량을 투자받아 현재 시중의 가짜 고기들의 맛과 식감, 향 등을 보완해 진짜 고기와 똑같이 만들어내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식물로 만든 고기 패티 외에도 달걀의 흰자를 인공으로 만들어 계발한 마요네즈 그리고 캐슈넛을 활용한 치즈까지 다양한 식품군으로 그 분야를 넓혀 나가고 있는 ‘가짜 음식’들. 미래의 식량 부족에 대한 대비와 축산업이 발생시키는 환경오염 및 기후 변화를  줄이자는 목적으로 시작되었지만, 이제는 '푸드테크'라는 하나의 산업 분야로 까지 확장되었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