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플&JOB 이야기

<한화첨단소재 신입사원 해외연수 4기> 한화첨단소재 체코 HAEU 법인, 연수는 살아보는 거야!


한화첨단소재 체코 HAEU 법인

연수는 살아보는 거야!


────────────────────


Ahoj! 안녕하세요, 한화첨단소재 체코 HAEU 법인에서 연수 생활을 하고 있는 김동욱, 최동호 사원입니다. 저희는 신입사원 해외연수 4기로 다양한 매력이 넘치는 체코로 오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저희가 체코에서 겪었던 다양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여러분께 HAEU 법인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활약하는 _ 체코 HAEU 법인


▲ 한화첨단소재 HAEU 체코법인


2007년 12월에 설립된 한화첨단소재 HAEU 체코법인은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복합소재인StrongLite, SuperLite와 BuffLite의 소재를 이용하여 경량 복합소재 차량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 국내 완성차 업체뿐 아니라, 유럽을 거점으로 하는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금도 활발히 시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체코 HAEU 법인을 책임지는 _ 체코의 F4


▲ 이승헌 법인장 / 임현철 차장 / 허윤 과장 / 박원용 대리


한화첨단소재 체코법인에는 법인을 진두지휘하고 계신 법인장님을 포함해 총 4분의 주재원분들이 계십니다. 체코 HAEU 법인 최고의 브레인, 진정한 뇌섹남 리더 CEO 이승헌 법인장님. 냉철하지만 속은 따뜻하신 카리스마 츤데레 CMO 임현철 차장님. 구글보다 허글, 0.1초 주지훈 등 수많은 수식어가 따라다니는 CFO 허윤 과장님. 치명적인 매력을 의도하고 흘리시는 듯한 CTO 박원용 대리님. 이분들의 따듯한 관심과 격려가 있었기에, 저희는 많은 것을 배우며 잘 생활할 수 있었습니다.



#한화첨단소재 체코법인 _ 현지 업무 소개


▲ 회계팀 김동욱 사원


한화첨단소재의 체코법인 Finance팀에 소속된 김동욱 사원은 SAP를 활용해 주로 비용 지급에 관련된 회계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SAP FI 모듈 문제 발생 시 한국의 ITO와 HAEU finance팀 사이에 연결 고리 역할을 통해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한국과 체코 법인 업무의 차이점에 대해 탐구하며 법인 업무 개선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연말 감사 대응 자료 준비 등 현지 마감 업무를 보조는 물론, 인사, 총무 관련된 업무에서도 주재원들을 도우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 부품개발팀 최동호 사원


한화첨단소재의 체코법인 Production팀에 소속된 최동호 사원은 CTO 박원용 대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체코 법인의 공정 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생산 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한 Adapter Plate 설치와 함께 체계적인 생산 관리를 위한 MES H/W 인프라 구축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지인들과 소통에 적극적으로 노력하며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익히고, 출장자분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돕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통해서는 언어와 사고방식의 차이점을 고려하며 소통하는 법을 익힐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프로젝트를 직접 진행하고 현지인들과 협업하는 경험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다양하게 느낀 _ 체코의 문화


▲ 체코의 다양한 전통 음식


유럽에는 많은 나라가 밀집해있지만, 각자 다른 다양한 전통 요리를 갖고 있습니다. 체코의 경우 다른 유럽 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물가가 저렴해 저희는 Kolěno, SvÍčková를 비롯한 체코의 다양한 미식 문화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또 이곳에 위치한 전통 시장을 통해 한국에서는 접하기 힘든 체코 각 지역의 식자재들로 만든 술과 길거리 음식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 체코의 현지 공연 문화 체험


평일에는 열심히 업무를 배우면서, 주말에는 다양한 현지 문화를 체험하고 있습니다. 체코 근교에서 체험할 수 있는 문화체험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공연 관람인데요. 저희가 해외에서 가장 하고 싶었던 것 중 하나가 ‘한국에서 접하기 힘든 공연을 보는 것’이었기 때문에, 연수 기간 중 주말에는 적극적으로 다양한 문화 공연을 체험하고자 했답니다. 그리고 빈 필하모닉 실내악 공연과 HONNE, Tom Misch 공연 등의 관람을 통해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쌓았습니다.



#연수를 통해 얻은 _ 체코에서의 특별한 경험


▲ 체코에서의 현지 생활


체코법인에서 연수를 받으며, 저희는 잠깐의 여행이 아닌 장기간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현지인들과 함께 어울리면서 현지인들에게 한국 문화를 전파하며 유대관계를 기르기도 하고 또 유럽의 생활을 다양하게 경험하고 있습니다. 특히 체코법인이 위치한 Frýdek-Místek은 국내 자동차 기업과 다양한 유럽 완성차 업체가 위치해 있는 곳인데요. 이곳에서는 유럽의 시장과 업무 방식에 대해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곳은 체코 3대 도시인 Ostrava와 가까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현지 생활 문화를 더욱더 가깝게 체험하며, 문화적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었답니다.


▲ 2018 파리 모터쇼 견학


파리 모터쇼는 1898년부터 시작된 세계 최초의 모터쇼로, 2년마다 파리에서 개최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체코 현지의 생활 경험과 함께 파리 모터쇼도 견학할 수 있었는데요. 모터쇼를 통해, 자동차 시장의 최신 트렌드와 자사 제품이 적용된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이와 함께 자율주행, 친환경 차 등의 차세대 자동차 산업의 방향에 대해 느낄 수 있어 자동차에 대한 견문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세계적인 숙박 공유 플랫폼 Airbnb의 유명한 문구, “여행은 살아보는 거야”를 아시나요? 처음 접한 낯선 문화에 적응하고, 다른 언어로 새로운 업무를 익히는 것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Airbnb의 문구처럼, 살아보니 이 또한 결국 즐거운 경험과 추억으로 다가왔습니다. 앞으로 남은 두 달 남짓 남은 연수 기간 동안에도 다양한 업무와 문화를 통해 많은 가르침을 얻고 귀국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