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N컬쳐

도쿄 모터쇼 2015 현장 보고 #1 핸들없이 운전하고, 자동차와 인사한다!

도쿄 모터쇼 공식 이미지(출처: 도쿄 모터쇼 공식 페이스북)

 

지난 10월 28일, 세계 5대 모터쇼 중 하나인 도쿄 모터쇼 2015가 개막했습니다. 이번 주말인 11월 8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진행되는데요. 이먼 모터쇼에서는 친환경 자동차와 럭셔리카가 총집합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당신의 심장은 달릴 것이다(Your heart will race)’를 테마로, 전기차, 자율주행차, 스마트 카 등 다양한 콘셉트카들 등장했는데요. 과연 어떤 자동차들이 우리의 심장을 뛰게 해 줄까요? 오늘은 그 첫 번재 이야기로 핸들 없이 운전하고, 자동차와 교감하는 미래형 콘셉트카를 소개하겠습니다.

 

 


홀로그램 운전
벤츠 무인 콘셉트카 ‘비전 도쿄’

》 출처: https://www.mercedes-benz.com/

 
메르세데스-벤츠는 이번 쇼에서 ‘비전 도쿄 콘셉트카(Vision Tokyo Concept)’를 처음 공개했는데요. 비전 도쿄는 벤츠가 연구개발중인 자율주행기술을 의미합니다. 자율 주행 시에 핸들이 수납되고, 캐빈 중앙에 설치된 3D 홀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커넥티드 라운지’를 테마로 한 실내는 마치 클럽 라운지에 온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할 만큼 미래적이면서도 럭셔리한 인테리어를 자랑합니다. 리튬이온배터리와 수소연료전지를 탑재, 배터리로 약 193km, 수소연료로 약 970km 주행이 가능합니다.

 

 


핸들과 브레이크 없이 운전한다
혼다 자율주행자동차 '원더 스탠드'

》 출처: http://www.thenational.ae


혼다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 ‘원더 스탠드’ 콘셉트카를 공개했는데요. 길이 2m, 폭 1.25m, 높이 1.85m의 컴팩트한 2인승 자동차입니다. 핸들이나 브레이크 대신 ‘옴니 휠’을 이용해 전후좌우, 대각선까지 자유롭게 주행이 가능합니다.  문은 따로 없는데요, 가까운 거리를 이동할 때 용이할 것 같습니다. 바로 고령화사회를 대비해 고안된 자동차라고 하는데요, 몸을 움직이기 불편한 노약자분들에게 적합한 미래형 자동차입니다.

 

 


인간과 교감하다
닛산 전기차 IDS 콘셉트카

》 출처: http://nissan-global.com


닛산에서는 운전자와 교감하는 변신형 자동차를 내놓았습니다. 무인 전기자동차 IDS 콘셉트카는 운전자에게 인사도 건네고, 운전자가 원하면 자동 운전 시 사라졌던 핸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60도 카메라와 레이더, 컴퓨터 칩을 장착해 자율주행 모드로 주행할 수 있는데요. 마치 트랜스포머 속 자동차 로봇을 타고 있는 듯한 착각이 들게 합니다.

 

》 닛산 IDS 실내(출처:http://nissan-global.com)

 

자동운전모드를 선택하면 모니터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운전자는 여유있게 휴식을 취하면서 갈 수 있습니다. 좌석 방향도 바꿀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앞으로의 미래 자동차는 자동차와 로봇을 합해 놓은, 운전자와 함께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움직이는 그런 자동차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자동운전 콘셉트카
렉서스 퓨처 LF-FC

》 출처: http://www.lexus-int.com


마지막으로 소개드리는 자동차는 렉서스가 도쿄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수소연료전지 콘셉트카 ‘LF-FC’입니다. 렉서스는 미래 사회 고객 성향을 반영한 플래그십 세단이라고 전했는데요. 스포티한 바디에 럭셔리한 디자인이 눈을 사로잡습니다. 경량화와 저중심 설계를 위해 차체 곳곳에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이 적용됐습니다.

 

 

》 렉서스 LF-FC 실내(출처:  http://www.lexus-int.com)

 

터치 패널에 닿지 않고 제스처로 입력이 가능한 제스처 컨트롤 시스템, 전자 미러 시스템, 대형 디지털 인스트루먼트 패널 등 첨단 기술이 탑재됐는데요. 운전자 상태를 인식해 주행하는 기술까지 탑재해 사람과 자동차의 교감을 구현했습니다.

 

핸들 없이 운전하는 자동차에서부터 자동차와 교감하는 자동차까지. 어떠신가요? 지금 당장 도쿄로 달려가 타고보 싶지 않으신가요? 미래형 자동차 모습을 제대로 보여 준 이번 도쿄 모터쇼는 올해로 44번째로, 일본과 유럽차 30개 브랜드가 참가했습니다. 도쿄 모터쇼 2015 현장보고 두 번째 이야기 '친환경 자동차' 편도 기대해주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