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플&JOB 이야기

<한화첨단소재 신입사원 해외연수 6기> HAGE 법인 생활, 그것이 알고 싶다.


한화첨단소재 독일 HAGE 법인

그것이 알고 싶다


────────────────────


Servus! 안녕하세요. 저희는 한화첨단소재 신입사원 해외연수 6차수로, 독일 HAGE 법인에서 해외연수 생활을 하고 있는 김윤재, 박근한 사원입니다. HAGE 법인 신입사원 해외연수 생활이 궁금한 분들을 위해 그것을 알려드립니다. 한화첨단소재 HAGE 법인 생활, 함께 만나보시죠.



한화첨단소재 #HAGE 법인 소개



저희가 근무하고 있는 한화첨단소재 HAGE 법인은 Dietfurt라는 작은 마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도심에서 조금 벗어난 지역이라 편의시설이 다소 부족하지만, 좋은 경치, 그리고 맑은 공기와 함께 일 할 수 있다는 것은 HAGE 법인의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HAGE 법인 #어벤져스 공개


이승헌 상무님(법인장)


평소에는 온화한 미소로, 그리고 업무에 있어서는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HAGE 법인을 책임지시는 캡틴아메리카, 바로 이승헌 상무님입니다. 법인장님은 캡틴아메리카처럼 지시형이 아닌, 솔선수범형 리더이기 때문에 모든 직원들이 믿고 따르고 있답니다!


▲ 임종명 부장님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사진이 아닙니다. HAGE 법인에서 외모, 지성뿐만 아니라 아이언맨의 사업 및 영업역량까지 두루 갖추신 임종명 부장님이십니다. 부장님의 언변은 독일 내에서 가히 따라올 자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정도면 사기 캐릭터 아닌가요...?


▲ 오세호 차장님


엑신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저희가 법인에서 생활하면서 오세호차장님께 붙여드린 ‘Excel의 신’이라는 뜻의 별명입니다. 그 명성에 걸맞게 HAGE법인의 CFO로서 모든 수치와 통계를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컨트롤 하고 계십니다. 이 정도면 닥터스트레인지보다 한 수 위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 안상언 차장님


HAGE 법인 생산 공정은 마치 정교한 거미줄과 같이 유기적으로 연결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그 거미줄을 컨트롤 하는 사람은 바로 스파이더맨 안상언 차장님입니다. 고객사 대응뿐만 아니라 기계 오작동에도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는 유일무이 HAGE의 영웅, 멋지십니다!



HAGE 법인 #현지 업무


▲ HAGE 법인에서 근무 중인 김윤재 사원


김윤재 사원은 제너럴리스트가 되기 위해 원가기획, 설비관리, 품질관리, 생상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일어를 할 줄 아는 강점을 살려 주재원들에게 필요한 대내외적인 업무를 지원하고, 다수의 회의에 참여하여 원활한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만능 엔터테이너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HAGE 법인에서 근무 중인 박근한 사원


박근한 사원은 현지 인사팀에서 현장근무 인원관리와 각종 서류 번역을 주로 맡고 있고, 현재는 독일법인에 필요한 직무기술서를 작성하기 위해 동분서주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무기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여러 현지 직원들을 인터뷰하며 외국어능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현지직원들의 고충을 주재원들에게 전달해주는 소통창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퇴근 후 #워라밸 찾기


▲ 직접 만든 카레라이스&제육볶음 / 두부김치


퇴근 후 저희의 생활은 2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요리에 취미를 붙였습니다. 아무래도 빵이나 파스타 등 기름진 음식이 대부분인 독일이기 때문에, 점점 한식이 그리워졌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저녁은 웬만하면 집에서 요리해먹자고 정하고, 퇴근길에 유튜브(백종원 따라잡기)로 요리를 검색하고, 마트에서 장을 본 후 직접 요리를 해먹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간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맛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기이한 일도 많았지만, 지금은 두 명 다 베테랑 요리사가 되어 웬만한 요리는 뚝딱뚝딱 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역시 사람은 적응의 동물인 것 같습니다.


▲ 퇴근 후 법인 직원들과 수영장 파티


둘째,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저녁을 먹은 후 자기 전까지 시간이 남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저희는 근처 헬스장을 등록했습니다. 물론 퇴근 후 지친 몸을 이끌고 매일 운동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서로가 서로를 격려하니 일주일에 3회 이상 운동하는 것도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니었습니다. 덕분에 건강도 챙기고, 동기애도 커질 수 있었습니다!



주말에는 #방방곡곡 세계여행


▲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레알 마드리드 경기 직관!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라는 말이 있죠? 저희는 주말마다 세계 방방곡곡 여행을 다니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3개월 동안 체코, 오스트리아, 프랑스, 스페인 등 다양한 국가뿐만 아니라, 독일 내에 있는 퓌센, 뮌헨, 뉘른베르크, 프랑크푸르트 등을 여행하며 좋은 것만 보고, 맛있는 음식만 먹고 다니고 있습니다(평일에 열심히 운동을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오스트리아-잘츠부르크, 독일-프랑크푸르트


사실 한국에서는 큰 마음을 먹어야 여행할 수 있었을 곳들이지만, 이 곳 독일에서는 숙소에서 1시간만 차를 타고 나가면 공항이 2개나 있기 때문에 매주 다른 나라에 가는 것이 일상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해외법인 연수생활 #소감 한마디



저희는 사실 입사한 시점부터 독일법인으로의 해외연수를 희망했습니다. 유럽자체의 매력도 기대했지만, 자동차소재 회사인 만큼 자동차로 가장 유명한 독일에서 많은 것들을 보고, 느끼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그 기대에 부응하듯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BMW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차량들을 수도 없이 보고, 또 운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습니다. 


물론 차량의 소재나 내부 스펙 등 전문적인 지식은 귀국 후에도 더 공부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자동차 자체에 대한 애정은 한층 높아질 수 있었습니다. 해외연수 프로그램의 목적이 있다면,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요? 앞으로 남은 2달 가량의 기간 동안도 더욱 의미 있고, 또 그 안에서 재미를 찾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Danke schön(감사합니다)~ Tschüss~(안녕~)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