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화솔루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한화솔루션 채용전제형 인턴십을 수료하고 정규직으로 전환된 신입사원들을 만나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먼저 탱크사업팀 박준엽 사원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는데요. 정규직 전환자가 알려주는 한화솔루션 입사 꿀팁 1탄, 함께 만나보시죠.
Q.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탱크사업팀 신입사원 박준엽입니다. 저는 ‘20년 하반기 채용전제형 인턴십을 수료하고 정규직으로 전환되어 3월에 한화솔루션/첨단소재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 한화솔루션 입사를 결심한 동기가 궁금해요!
Type-4 고압탱크에 대해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관련 자료를 찾아보다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블로그에 들어가게 되었죠. 제가 도움을 받았던 블로그에 직접 글을 쓰게 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고압탱크 자료를 보러 들어갔었는데 정신 차려보니 안식월 수기, 직원들의 취미생활 등 다양한 글들을 읽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블로그를 둘러보면서 한화솔루션/첨단소재에 점점 관심을 가지게 된 것 같아요. 선배님들의 일상부터 전문적인 내용까지 재미있는 내용이 많이 있어서 하루 종일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Q. 한화솔루션에 입사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요?
사실 대학생활 동안 했던 경험들이 정리가 안 되어 있어서 인턴 자소서를 작성할 때 힘들었던 것 같아요. 만약 인턴이 아니더라도 취업준비를 하시는 분들은 자소서를 작성하기 전에 미리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고, 그 경험을 통해 얻게 된 역량들을 함께 정리해 놓으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코로나 상황에 따라 면접이 화상으로 진행되다 보니 화상회의 프로그램으로 혼자서 면접 연습을 하고, 화면을 녹화하여 제 모습이 부자연스럽지는 않은지, 나도 모르는 습관들이 있는지, 목소리 크기는 적당한지 등을 확인했었던 것이 도움이 된 것 같아요. 그리고 당일에는 인터넷 연결 상태나 이어폰으로 내 목소리가 잘 나오는지 계속 확인했었어요. 지금은 웃으며 이야기할 수 있지만, 당시에는 비대면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긴장되었답니다.
Q. 인턴 기간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인턴기간은 총 8주였는데 물론 배운 것도 많지만, 점심이나 퇴근 후에 선배님들과 맛있는 것을 먹었던 게 아직도 기억에 남아요. 코로나 때문에 다같이 모일 수가 없던 것은 아직도 아쉽네요. 그 중에서 차돌박이를 먹으며 선배님들과 깊은 이야기를 나누었던 것이 제일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많은 조언도 듣고, 무엇보다 다들 편하게 해주셔서 그런지 평소 궁금했던 것들이나 회사생활에 관한 것도 많이 여쭤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인턴 기간이 끝나고 저의 멘토이신 장경우 차장님께 연락드려서 그때 먹었던 차돌박이를 또 먹었습니다. 그리고 인턴과제 발표 전날에 먹었던 참치도 평생 못 잊을 것 같아요.
Q. 인턴십 기간 중 가장 고마운 사람이 있었나요?
모든 선배님이 적극적으로 도와주셔서 제가 하고 싶었던 업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귀찮을 정도로 질문도 많이 하고 자료도 부탁 드렸는데, 정말 친절하게 대답 해주시고 자료도 찾아주셨어요. 바쁘신 와중에도 프로젝트 피드백도 해주시고, 퇴근 후에는 저녁도 사주시며 많이 챙겨주셨어요. 선배 사원님들 덕분에 인턴 기간 동안 잘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생 때는 느끼지 못했던 끈끈한 팀워크를 처음 경험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Q. 인턴십 수료를 마치고 정규직으로 전환되었을 때 기분이 궁금해요!
인턴과제 최종 발표 날은 어떻게 발표를 마쳤는지 기억도 안 날 만큼 긴장했던 것 같아요. 정신을 차려보니 집으로 가는 KTX 안이더라구요. 발표를 마쳤다는 생각에 개운하기도 했지만, 아쉬운 부분도 많이 있었어요. 그래서 며칠 동안은 못 했던 부분들만 계속 생각나서 밤에 잠이 안 왔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합격 통지를 받았을 때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기뻤습니다.
Q. 앞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분야나 하고 싶은 업무가 있으신가요?
앞으로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이나 데이터들을 분석하는 업무를 해보고 싶어요. 미래에는 설비나 현장에서 데이터가 쏟아져 나오는 BigData 시대가 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기 위해 요즘 BigData 분석 자격증을 틈틈이 준비하고 있어요. 그리고 분석 기본기를 다지기 위해 통계학도 배우며 시간을 보내고 있답니다.
Q. 마지막으로 취준생들을 위한 한마디 부탁드려요!
이렇게 글을 쓰다 보니 정말 좋았던 기억이 많네요. 마지막으로 취업준비 전반에 있어서 몇 가지 TIP만 공유드리고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사실 취업준비를 하다 보면 자존감이 정말 많이 떨어지고 우울해지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래서 저는 친구들을 만나거나 축구를 하면서 Refresh를 했었어요. 각자에 맞는 Refresh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히려 사람들을 만나서 감정을 공유하고 땀 흘리며 운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여러 기업에 지원하는 것보다 정말로 가고 싶은 기업이나 내 역량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기업 몇 개를 선정해 집중적으로 준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집중적으로 준비하면서 쌓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원 범위를 늘려나가도 늦지 않거든요. 주위 친구들을 보면 처음부터 여러 기업을 준비하면서 힘들어하는 경우를 많이 봤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고 조언드리고 싶습니다.
지금도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취업준비생 여러분들의 앞날을 응원하고, 또 좋은 기회로 함께 일할 수 있는 날을 기약하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솔루션/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피플&JOB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채용전제형 인턴십 수기> 정규직 전환자가 알려주는 꿀Tip -2- (0) | 2021.03.26 |
---|---|
<한화솔루션 아빠휴가 수기> 육아력 만렙 아빠의 길 (0) | 2020.12.14 |
슬기로운 솔루션 취미생활 ⑤연구소 김도현 대리 (0) | 2020.11.12 |
슬기로운 솔루션 취미생활 ④탱크사업팀 성현진 사원 (0) | 2020.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