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이 시작되며 자동차 시장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는데요, 그 중심에는 바로 전기 자동차가 있습니다. 전세계의 다양한 자동차 기업들이 앞다투어 전기 자동차를 선보이며, 전기 자동차에 대한 뜨거운 관심이 이어졌어요. 그렇다면 전기 자동차의 장점은 무엇이며, 어떤 종류의 전기 자동차들이 인기를 얻고 있을까요? 오늘은 한화첨단소재 블로그와 함께 전기 자동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환경문제 개선을 도와주는

전기 자동차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는 환경 문제로 인해 전기 자동차의 인기는 날로 높아져 가고 있어요. 전기 자동차가 많이 보급되면, 당장 도심에서 발생하고 있는 미세먼지가 줄어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주로 디젤 자동차에서 배출하는 공해물질들이 오존발생을 유발하거나 미세먼지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국발 스모그 역시 자동차 배기가스가 주된 원인이라고 해요. 이밖에도 전기 자동차는 소음이 적게 발생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선

다양한 전기 자동차 브랜드


‘테슬라 모델3’

▶ 사진출처: 테슬라 모터스 공식 홈페이지


전기차! 하면 테슬라 모터스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테슬라는 전기차의 대중화에 앞장선 기업입니다. 최근 발표한 테슬라의 전기 자동차 ‘테슬라 모델3’는 뛰어난 스펙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어요. 테슬라 모델3는 완충시 최대 400km 가량 주행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전기 자동차의 한계를 극복했는데요, 지금까지 전기 자동차의 불편한 충전 문제를 다소 해소시켜 주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 사진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지난 3월 국내에서 선보인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일랙트릭은 우리나라의 첫 친환경 전용차 아이오닉 전기 자동차 모델이에요. 아이오닉 일랙트릭의 충전 시간은 완충 4시간 25분, 급속 30분으로 주행가능거리는 191km입니다. 또한 엔진 가열 과정 생략으로 스포츠 모드로 주행하면 0km에서 100km까지 도달하는데 10초도 걸리지 않고, 즉시 최고 속도 165km/h를 발휘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국내 전기차 충전 시설이 부족하다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반 가정에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를 더욱 가볍게!

연속섬유강화열가소성플라스틱(CFRTPC)


전기 자동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주행거리 인데요, 자동차 내부 차체를 가볍게 경량화 시키면 경량화에 따른 주행거리 연장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으신가요? 한화첨단소재에서는 이러한 자동차 프레임 무게를 기존보다 30% 줄인 최고 수준의 강성을 구현한 신소재를 공급하고 있는데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일렉트릭에도 연속섬유강화열가소성플라스틱이 적용되었습니다.


연속섬유강화열가소성플라스틱은 한화첨단소재에서 2015년부터 본격 양산한 신소재 입니다. 이 신소재로 시트 백 프레임을 제작할 경우 기존 철강 대비 30% 가량 감량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주행거리 연장이 지상 과제인 전기차 분야에 매우 활용도가 높아 한화첨단소재 신소재의 향후 적용 확대가 기대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