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http://www.apple.com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해서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는 디지털 아티스트(Digital Artist)의 작품을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이걸, 정말 터치펜으로 그렸다고?” 하며 감탄을 하게 되는데요. 터치펜이라고 하면 문자나 누르는 용도인 줄 알았는데 터치펜을 이용한 아트는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더 큰 세계인 것 같습니다. 다양한 터치펜과 브러시를 이용하여 그린 그림은 도화지에 그린 그림에 비해서 전혀 떨어지지 않으니까요. 특히나 디지털 아트는 재료비가 필요하지도 않고 틀리면 수정까지 가능하니 여러모로 작품 활동을 하기에 좋은 환경임이 틀림 없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아트를 가능케 해준 것이 바로 터치펜인데요. 아직은 전문 직업군에게 더 유용하게 쓰이고 있지만 앞으로 더 무궁무진한 세계를 열어줄 터치펜의 원리 같이 살펴보실래요?

 

 


터치펜을 사용하는

터치스크린의 원리

우선, 터치펜의 원리를 알기 전에는 터치펜을 사용할 수 있는 터치스크린의 원리부터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터치스크린은 감압식과 정전식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감압식 터치스크린은 액정 위에 여러 개의 막이 쌓여 있어요. 손가락 등이 닿는 가장 바깥부분에는 흠집에 강하면서 부드러운 재질의 막이 있고 그 안쪽에는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는 막이 있답니다. 사용자가 화면을 누르면 투명 전도막 2장이 서로 맞닿으면서 발생한 전류와 저항의 변화를 감지해 입력을 판별합니다. 따라서 손가락은 물론 터치펜, 손에 쥘 수 있는 모든 것을 이용해 화면을 터치할 수 있어요.

 

정전식 터치스크린은 우리 몸에 있는 정전기를 이용하는 방식이에요. 액정 유리에 전기가 통하는 화합물을 코팅해서 전류가 계속 흐르도록 만들고 화면에 손가락이 닿으면 액정 위를 흐르던 전자가 접촉 지점으로 끌려오게 됩니다. 그러면 터치스크린 모퉁이의 센서가 이를 감지해서 입력을 판별하게 됩니다.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기기는 정전식 터치 스크린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일반 터치펜을 사용할 수는 없어요. 정전식 전용 터치펜을 사용해야 합니다.

 

 


정전식 전용 터치펜

사용 원리

 이미지 출처: www.iphonehacks.com

 

감압식과 정전식 터치 스크린을 통해서 터치펜을 사용할 수 있는 원리를 알아보았는데요. 터치펜은 터치 스크린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게 만들어져요. 요즘에 출시되는 제품들은 정전식 터치 스크린에 이용할 수 있는 터치 펜이 많이 있습니다. 유전체인 터치펜을 화면에 대는 순간 손가락 표면에는 유리판의 전하와 반대인 전하가 모이고 이에 따라 유리판의 전하가 약간 상쇄되어 유리판 표면에서 측정되는 전기장이 약화됩니다. 이 변화가 일어난 위치를 센서가 감지하여 터치펜이 동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터치펜의 새시대
애플펜슬 

 이미지 출처: http://www.apple.com


지난주였죠. 9월 9일(미국 현지시간) 애플의 신제품 출시 소식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여기서 애플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액세서리를 발표했어요. 바로 애플펜슬(applepencil)을 공개한 거예요. 애플펜슬은 자체 배터리가 탑재 되어 있고 압력과 각도에 따라 선의 굵기와 표현 방법을 달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애플이 애플펜슬을 출시함에 따라 다시 한 번 터치펜 열풍이 불어오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애플펜슬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아이패드는 사이즈까지 커졌다고 하니 애플이 애플펜슬에 거는 기대가 큰 것 같은데 애플 펜슬의 감지 속도는 손가락 터치의 2배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정교한 터치

아도니트 터치펜

 

 

 이미지 출처: 위)www.techhive.com, 아래) www.mentis.co.nz

 

정교한 터치를 자랑하는 아도니트의 터치펜은 디지털 아트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요. 많은 터치펜이 끝이 뭉뚝하여 정교한 사용이 어려웠지만 아도니트의 터치펜은 섬세한 선까지 표현이 가능해서 아티스트들의 예술성을 표현하기에 충분하답니다. 아도니트의 터치펜은 펜 끝이 정교하고 단축 버튼과 입력 감지 기능이 있어서 디자인 작업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펜 끝은 어느 터치펜보다 정확하고 매우 정교할 뿐만 아니라 필기 반응 속도가 매우 신속하여 그림 그리기와 같은 정교한 작업에 좋다고 합니다.

 

 


터치펜을 활용하게 해주는
한화첨단소재 터치 스크린

 

 

 

터치 스크린이 없다면 터치펜도 아무 소용이 없겠죠? 터치펜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잘 만들어진 터치 스크린이 중요해요. 보기에는 유리같아도 터치 스크린에는 아주 많은 기술이 들어가 있답니다. 한화첨단소재에서도 터치 스크린에 중요한 부품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터치스크린을 만들 때 중요한 핵심 부품이 TSP입니다. 한화첨단소재에서는 이 부품의 주재료가 되는 'ITO Film'을 만들고 있어요.  PET Film 등 기재 위에 'ITO(Indium Tin Oxide)'층을 코팅한 투명 전도성 기판으로 터치 스크린 패널, 터치 스크린 케이블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답니다. 'ITO' 기술은 한화첨단소재의 독자 개발하여 제품을 양산 중이며, 한국과 중국의 주요 TSP 모듈 업체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NELLYCW 2015.09.14 15: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ito 필름을 한화가 만들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