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N컬쳐

직장인 연말 회식, 음주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스마트 음주법

 

연말이 찾아오며 회식을 즐기기 위한 직장인들로 번화가가 붐비고 있습니다. 한 해 동안 고생했던 일들을 술 한잔으로 털어버리고 싶은 마음에 회식 자리만 들어서면 음주량을 초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술을 마실 때, 술을 마시고 난 뒤에 지치고 힘든 몸을 달래느라 바쁜 직장인들에게 숙취 해소는 꼭 알아둬야 할 생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술자리에서 틈틈이 숙취를 해소할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잘 기억해두셨다가 술을 피할 수 없을 때, 자신의 몸을 챙기며 마음껏 술자리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안주 선택은

숙취 해소의 비결

 

술을 마시며 대화를 나누다 보면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눈을 마주쳐야 하기 때문에 안주를 제대로 먹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술을 마실 때는 적당한 주량과 적당한 안줏거리가 조화를 이뤄야만 체내에 쌓이는 알코올이 잘 분해되는데요. 안주를 되도록 많이 먹어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소모된 영양분을 보충하는 것이 술을 깨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숙취 해소 음식 중에서도 가장 효과가 뛰어난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숙취는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하이드 화학물질 때문에 발생하는 것인데, 이 물질을 분해해야만 효과적으로 숙취가 해소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분해하는데 효과적인 음식은 콩나물과 달걀이 가장 대표적인데요. 콩나물에는 알코올 해독을 도와주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효과가 좋고, 달걀에는 L-시스테인 성분이 해독을 돕는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비타민 B1(티아민)이 들어간 음식은 알코올의 흡수를 줄이고, 에너지 대사에 큰 관여를 하므로 음주할 때 꼭 필요한 영양소인데요. 돼지고기류와 콩류, 아스파라거스, 버섯, 수박 등에는 티아민 성분이 들어가 있어 알코올 흡수를 줄이고, 음주 과정에서 에너지가 소모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안주를 시킬 때는 콩나물과 버섯이 들어간 볶음 요리, 달걀이 들어간 계란찜이나 돼지고기 등과 함께 술을 마신다면 숙취에 도움이 될 거에요.

 

 


물을 많이 마시면

혈중 알코올이 낮아진다

 

술을 마시다 보면 화장실을 자주 드나들게 되므로 탈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목이 마르고, 마실 것을 찾아야 하는 갈증 상황에서 술을 마시는 것은 악효과인데요. 탈수 증상이 혈중 알코올 농도를 높이는 이유는 체내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물의 성분이 어느 정도 줄어든 만큼, 알코올로 채워지는 것이기 때문에 숙취로 이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음주 상황에서 발생하는 갈증은 물로 보충하여 탈수를 막는 것이 좋고, 화장실은 되도록 자주 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과 술을 함께 마신다면 쉽게 포만감을 느끼므로 과도한 음주를 예방하기 좋고, 알코올 농도가 물과 함께 희석되므로 해독 작용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화장실로 인해 몸 밖으로 빠져나간 영양소를 위에 설명드렸던 안줏거리로 채워주신다면 더욱 효과적인 음주가 될 것입니다.

 

 


행동으로 알아보는

스마트 음주법

 

숙취에 관여하는 요인들은 사람마다 다양하고, 주관적이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알코올 분해 능력 또한 뛰어난 사람일수록 술을 잘 마시는 것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체내에 쌓인 알코올을 효과적으로 분해할 수 있는 음식 섭취부터 행동까지 다양하게 음주 상황에서 발생하는 어지러움을 해결할 수 있는데요. 그 방법들을 지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알코올 흡수를 더디게 만들 수 있도록 빈속에서의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위장이 비어있을 때 음주를 하게 되면 알코올 흡수가 빠르고, 위장에 큰 부담을 주어 평소보다 힘든 음주 상태가 됩니다. 되도록 음주를 하기 전에 간단한 식사 거리를 먹은 뒤, 음주하는 것이 간에서 이루어지는 분해 능력을 높여준다고 해요.

 

 

또한, 음주 시에 대화를 많이 하는 것도 알코올 분해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알코올 일부분이 폐에서도 분해가 된다고 하며, 대화를 나누는 동안 이루어지는 호흡 현상이 체내에 쌓인 알코올을 해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담배를 피우는 것은 오히려 악효과라고 하는데, 흡연은 술의 알코올을 비롯한 각종 유해 성분 흡수를 촉진해 더욱 빨리 취하게 해요. 폐의 기능을 이용한 숙취 해소법은 호흡을 여러 차례 나누어 쉬는 것도 스마트하게 음주를 즐길 방안이 될 것입니다.

 

 

과도한 음주로 취해있는 상황이라면 균형 잡는 일이 너무 힘든데요. 되도록 누워있는 것보다 술이 깰 때까지 앉아있는 것이 좋고, 손으로 잡을 것이 있다면 꼭 붙잡아 안정감을 느끼며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어지러움을 해결하기 좋습니다. 회식 자리에서 어지러움을 참을 수 없다면 숟가락이나 젓가락 등을 움켜잡아 마음을 차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