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스마트폰은 어떤 모습?

2018 스마트폰 트렌드!

 

────────────────────

 

매년 새로운 모습으로 출시하는 스마트폰은 점점 발전된 기술과 더욱 화려한 디자인으로 우리의 소유욕을 불러일으키는데요. 가장 최근에 출시한 스마트폰들은 무선 충전과 홍채인식, 안면인식, 인공지능 AI 등 공상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기능들이 현실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올해 스마트폰을 주목해야 할 만큼 편리성이 더해진 기술들이 계속 발표되고 있는데요. 2018년 스마트폰 트렌드를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 깔끔함과 편리성이 돋보이는 _ 베젤리스 디자인

 

▲출처: appslova.com

 

작년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공통된 특징을 살펴보면 물리 홈 버튼을 없앤 베젤리스 디자인, 즉 테두리 부분이 작아진 디자인이 적용되어 보다 깔끔하고 넓은 디스플레이로 시선을 사로잡았는데요. 올해도 어김없이 베젤리스 디자인 스마트폰들이 계속 출시되며 점차 스크린의 고성능화로 이끌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전에 출시한 베젤리스 디자인 스마트폰은 삼성의 갤럭시 S8 시리즈와 노트8 시리즈, LG의 G6, 애플의 아이폰X가 있는데, 홈 버튼 기능이 사라진 만큼 다양한 스마트폰의 혁신을 보여주었어요.

 

▲출처: cnet.com

 

물리 홈 버튼이 사라지며 새롭게 도입된 사용자 인식 방법으로 홍채인식과 안면인식 기능이 주목을 받았는데요. 이전에는 홈 버튼 지문인식으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었지만, 점차 편리성이 더해가고 있는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베젤리스 디자인에 간편히 진행할 수 있는 보안기술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홍채인식의 경우 삼성뿐만 아니라 다른 스마트폰 회사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디스플레이에 지문인식 센서를 적용하는 클리어 ID를 탑재한 스마트폰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해요. 점차 발전하는 스마트폰 기술이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선보여질지 무척 기대됩니다.

 

 

# 더욱 빠르고 정밀해지는 _ 스마트폰 성능

 

 

지금까지 출시한 스마트폰은 퀄컴의 스냅드래곤 835가 적용된 스마트폰이 대다수였는데요. 지난 12월에 퀄컴이 스냅드래곤 845를 발표하며 2018년도 스마트폰의 성능을 또 한 번 높일 것으로 보입니다. 스냅드래곤 845의 가장 큰 특징은 인공지능(AI) 기능과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기능을 강화하였고, 고성능 코어가 내장되어 전 세대의 제품보다 25% 향상된 성능을 볼 수 있습니다. 관련 업계는 스냅드래곤 845를 탑재한 첫 스마트 기기는 갤럭시 S9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어요.

 

 

좋아지는 스마트폰의 성능만큼 받쳐주는 용량도 어마어마해지는데요. 지난 12월에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용 메모리 반도체 512GB eUFS를 세계 최초로 양산한다고 발표하며 세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기존 256GB보다 용량이 2배 높아졌지만 크기가 그대로인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점점 성능이 좋아지고 있는 스마트폰 대비 최적화된 크기로 마이크로 기술의 미래 모습이 반영된 것입니다. 앞으로는 더욱 발전된 첨단 기술로 무게는 적고, 성능은 더욱 높아진 스마트폰이 더 많이 출시될 전망이에요.

 

 

# 완벽하게 다시 태어나는 _ AI 인공지능 비서

 

▲출처: manual-tutorials.com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으로 AI 인공지능 비서를 빼먹을 수 없는데요. 이제까지 인공지능 개인비서 기능이 스마트폰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힘들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올해는 여러 계열사가 인공지능 기술에 뛰어들며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성능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까지 스마트폰 및 휴대용 IT 디바이스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음성인식 정보 검색 능력은 구글이 가장 앞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요. 앞에 설명해 드렸던 퀄컴의 스냅드래곤 845는 인공지능 비서의 기능을 3배 가량 향상해주는 기술이 적용된다고 하니, 치열한 경쟁 속에서 얼마만큼 더 발전한 모습을 보여줄지 흥미진진해집니다.

 

이렇게 해서 2018 스마트폰의 트렌드를 미리 알아보았는데요. 점점 좋아지는 성능부터 사용자 인식 기능, AI 인공지능 비서까지 스마트폰의 변화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게 바뀐 것은 아무래도 베젤리스 디자인 디스플레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 소재인 연성회로기판은 한화첨단소재의 링크트론 기술용되고 있습니다.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스마트폰 기술에 발맞춰 한화첨단소재 기술 또한 정밀 전자제품 부문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한화첨단소재의 활약상을 많은 기대로 지켜봐 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빵떡할멈 2018.01.17 13: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날로 발전하는 기술덕에 너무 편리한 세상에 살고있는것 같아요 더 나중엔 어떤식의 스마트폰이 나올까 기대되네요! 에헴..

  2. 베젤 2018.01.17 14: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베젤이 없으면 보기는 괜찮은데 아무래도 약한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