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탑승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자동차 캄테크


탑승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자동차 캄테크

 

────────────────────


캄테크라는 용어를 들어보셨나요? 캄테크는 캄(calm)과 테크(technology)의 합성어로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굳이 말하지 않아도 사용자가 원하고 필요한 것을 알아서 챙겨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런 캄테크가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 빛을 발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자동차 속에 숨어있는 캄테크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거리 유지는 필수_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출처: audi.it


빠르게 달리는 자동차는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찰나의 순간에 사고가 발생하기 때문에 운전자가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을 만큼의 거리가 필요한 것입니다. 특히 일정한 속도로 달리는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스스로가 안전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한데요. 이런 기능이 바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입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앞차와의 거리를 감지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앞차와의 간격이 좁아지면 알아서 속도를 줄여 안전거리를 유지하게 됩니다.



#그대로 멈춰라!_긴급 제동 시스템


▲출처: kia.com


주행을 하다 보면 깜빡 졸아서, 앞차의 급제동, 골목에서 뛰어나온 아이 등 다양한 이유로 사고가 나거나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이럴 때 자동차가 스스로 위험을 감지하고 알아서 멈춰준다면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시스템이 긴급 제동 시스템입니다. 자동차에 달린 카메라나 레이더를 통해 사물을 분석하고 추돌 위험이 있을 경우 운전자에게 경보를 보내거나 스스로 긴급 제동을 하는 방식인데요. 운전자가 반응할 수 없는 짧은 순간에 자동차가 스스로 위험을 감지하고 멈춰주는 긴급 제동 시스템으로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커피 한 잔의 여유_운전자 주의 경고


▲출처: genesis.com


밀폐된 차량 안에서 장시간 운전을 하다 보면, 산소 부족으로 자신도 모르게 졸음이 몰려옵니다. 특히 햇볕이 따뜻하게 내리쬐거나, 열선시트 사용으로 몸이 노곤해지면 졸음이 수면으로 바뀌면서 큰 사고를 유발합니다. 그런데 운전자 주의 경고 기능은 차량 주행 패턴 분석을 통해 운전자의 부주의한 운전 패턴이 감지되면 메시지와 함께 경보음이 울려 운전자에게 알려주는데요. 커피 아이콘과 함께 잠시 쉬어가라는 깜찍한 메시지가 운전자에게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시켜줍니다.



#함께 내리세요!_후석 승객 알림 시스템


▲출처: hyundai.com


여름이면 실수로 차 안에 아이를 남겨놓고 내려 위험한 상황이 연출됐다는 뉴스를 듣게 됩니다. 뉴스로 접했을 때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하지만, 정신없이 움직이다 보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실수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실수, 그러나 실수의 결과는 너무 참혹한데요. 캄테크는 이런 참혹한 결과를 미리 방지해줍니다. 운전자가 시동을 끄는 순간 초음파 센서와 2열 도어 개폐 여부 확인을 통해 승객이 있을 경우, 계기판에 후석 확인을 요청합니다. 또한 운전자 혼자 차량에서 내릴 경우 경보음이 울리며, 차량 실내에 움직임이 감지 됐다는 문자를 보내주기도 합니다.



#잠깐 기다렸다 내릴게요_안전 하차 보조 시스템


▲출처: hyundai.com 


목적지에 도착해서 긴장을 풀고 차에서 내리려고 하는 순간, 어디선가 나타난 오토바이나 차량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특히 아이가 뒷좌석에 탑승하고 있는 경우, 주변을 살피지 않고 갑자기 문을 열고 내려 모두를 놀라게 만드는데요. 이제는 자동차가 알아서 탑승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기술이 나왔습니다. 바로 안전 하차 보조 시스템인데요. 뒤쪽에서 차량에 접근하고 있는 차량이 발견되면 경고 메시지와 함께 문이 잠겨 탑승자가 내릴 수 없도록 합니다.


운전자가 특별한 조작을 하지도,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자동차 스스로 위험을 인지하고 탑승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캄테크의 등장은 참으로 반가운 일인데요. 한화첨단소재 역시 차량에 탑승한 모두의 안전을 위해 안전하고 가벼운 경량복합소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트롱라이트(StrongLite)는 스틸과 비슷한 강도와 우수한 충돌에너지 흡수성으로 자동차 경량화뿐만 아니라, 안전도까지 높여주고 있는데요.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한화첨단소재, 앞으로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