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The Verge

 

전기자전거 공유시대

스마트 전기자전거 추천 3

──────────────────── 

 

자동차에 이어 전기자전거 공유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습니다. 카카오T와 쏘카가 전기자전거 공유서비스를 시작했기 때문인데요. 대중교통은 없는데 택시를 타기에는 애매할 때 전기자전거를 이용하면 좋은데요. 단거리를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기로 이동하기 때문에 환경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로 인해 출근길 교통체증은 물론 미세먼지까지 개선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앞으로 전기자전거 시대가 열릴 것으로 보이는데요. 자전거 제조 전문회사 뿐 아니라 자동차, 통신사까지 전기자전거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스마트 시스템을 장착해 위치파악과 도난까지 방지해주는 똑똑한 스마트 전기자전거를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M 도난방지 전기자전거 _ #아리브(Ariv)

 

출처: gmauthority.com

 

GM은 지난 2월 14일, GM의 첫 전기자전거 아리브(Arive)를 출시했습니다. 리튬이온배터리로 구동하는 아리브는 저압 기준 완전 충전까지 3시간 30분, 최고 속도는 25km/h, 1회 충전 시 최장 64km를 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속도와 거리, 배터리 잔량, 이동 거리 등을 알 수 있는 전용 앱과 스마트폰을 자전거에 쉽게 부착할 수 있는 쿼드 록 마운트 시스템도 갖췄습니다.

 

 

출처: gmauthority.com

 

모델은 일반형인 ‘멜드’와 접이식인 ‘머지’ 두 가지 타입으로, GM이 자동차용으로 개발한 텔레매틱스 서비스 ‘온스타’와 연계해 자전거 위치파악 및 도난 방지 기능을 갖췄습니다. 아리브는 올해 2분기부터 유럽에서 먼저 판매될 것이라 합니다.

 

 

기아자동차 하이브리드 자전거 _ #시드카

 

출처: m.cnbeta.com

 

기아자동차는 2014년 전기모터와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자전거 ‘KEB’를 선보인 바 있는데요, 이어 2019 CES에서 인력과 전기 동력을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4륜 전기자전거 ‘시드카(SEED Car)' 콘셉트를 소개했습니다. 시드카는 페달 어시스트 방식으로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최대 100km까지 이동할 수 있는데요. 전기차 보다는 더 작고 가볍고, 전기 자전거 보다는 향상된 주행 성능을 갖췄습니다.

 

무엇보다 도심을 쉽고 재미있게,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고 하는데요. 미래 스마트 시티 내 모빌리티의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KT가 만든 IoT 전기자전거 _ #AIR i

 

출처: shop.kt.com

 

지난 해 통신사 KT가 전기자전거를 선보여 주목을 끌었는데요. 전기자전거 전문 브랜드 ‘리콘바이크’와 함께 제작한 ‘AIR I’는 IoT 기반으로 자전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분실과 도난을 방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도난 시, 모터를 가동하지 못하게 하는 원격 전원 제어 서비스도 갖추었습니다.

 

 

Air i는 5200mAh 배터리에, 250W 모터가 장착됐으며, 체중 65kg 기준으로 최대 60km 주행이 가능하며 최고 속력은 25km/h입니다. Alloy 6061 합금 프레임을 사용했으며, 무게는 약 15kg입니다. 반으로 접을 수 있어 차에 싣거나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 때 휴대도 간편합니다.

 

 

 

전기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전기 배터리로 달리는 전기자전거는 효율성을 위해 ‘경량화’는 필수인데요. 경량화 소재를 이용해 가볍지만 외부충격에 강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자동차에 사용되는 경량화 소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량화 트렌드를 리드하고 있는 한화첨단소재는 더 가볍고 안전한 경량화 소재 개발을 위해 연구하고 있는데요.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에 빛나는 스트롱라이트와 슈퍼라이트를 비롯하여 버프라이트, 인텀라이트 등 자동차용 경량복합소재 개발을 통해 편리하면서도 친환경적인 모빌리티 라이프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