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flexible-smartphone.fr

 

스마트폰에서 노트북까지

미래형 폴더블 디바이스 4


────────────────────

 

디스플레이를 접는 폴더블(Foldable) 디바이스가 스마트폰에 이어 노트북으로, 그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는데요. 레노버가 접는 방식의 노트북을 출시할 거라는 소식을 내놓으며 본격적으로 폴더블 스마트 디바이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와 내년에 출시예정인 폴더블 디바이스를 통해 미래 스마트 디바이스 기술을 살짝 엿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폴딩 폴더블폰 _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

 

▲출처: samsung.com

 

지난 5월 삼성전자가 공개한 갤럭시 폴드는 두께는 최대 17mm, 무게 263g으로, 접었을 때 커버디스플레이는 4.6인치, 펼쳤을 때 7.3인치의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로 구성됐습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카메라는 후면 트리플 카메라, 커버 카메라, 전면 듀얼 카메라 등 총 6개를 장착했습니다. 화면을 접거나 펼쳤을 때 언제든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출처: samsung.com

 

배터리 용량은 4325mAh로, 유·무선 고속충전이 가능하며, 12GB 램(RAM)과 차세대 프로세서는 더 커진 디스플레이에서 새로운 경험을 만끽할 수 있게 해줘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데요. 원래 지난 4월 출시 예정이었지만 제품결함으로 빠르면 오는 7월에 출시된다고 합니다.

 


아웃폴딩 폴더블폰 _ #화웨이 메이트X

 

▲출처: Huawei.com

 

화웨이는 지난 2월 스페인에서 개최된 ‘MWC19’에서 폴더블폰 ‘메이트X(Mate X)’를 공개했는데요.메이트X는 디스플레이를 밖으로 접는 ‘아웃폴딩(Out-folding)’ 방식으로, 구부리고 접을 수 있는 플렉시블 유기발광다이오드(Flexible OLED)가 탑재됐습니다. 무게는 295g으로, 펼쳤을 때 화면 크기는 8인치, 접힌 상태에서 디스플레이 앞면은 6.6인치, 뒷면은 6.38인치입니다.

 

▲출처: Huawei.com

 

화웨이 최초의 폴더블 스마트폰 메이트X는 아직 출시 준비 중인데요, 늦어도 오는 9월쯤에는 출시될 전망입니다.

 


크램셸 폴더블폰 _ #삼성전자 폴더블 스마트폰

 

▲출처: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인폴딩 방식의 갤럭시 폴드에 이어, 차세대 폴더블 폰으로 가로축 중심으로 화면 위와 아래가 접히는 형태의 ‘크램셸’ 타입의 폴더블 폰을 내놓을 예정인데요. 조개 뚜껑처럼 기기 위쪽이 아래를 덮는 형태로, 폰을 접은 상태에서 문자 확인 등 간단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출처: LETSGO DIGITAL

 

갤럭시 폴드는 펼쳤을 때 화면 크기가 7.3인치로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결합한 형태였다면, 다음 제품은 펼쳤을 때 6.7인치의 콤팩트한 화면으로 휴대성이 강조될 예정입니다. 삼성의 새로운 폴더블 스마트폰은 내년 상반기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인폴딩 태블릿 PC _ #레노버 폴더블 노트북

 

▲출처: lenovo

 

지난 5월 레노버는 미국에서 노트북과 태블릿이 결합된 폴더블 노트북 시제품을 선보였는데요. 별도의 키보드는 없이 안으로 접는 ‘인폴딩’ 방식으로, 화면 크기는 13.3인치이며 화면을 구부리면 9.6인치 모니터와 온스크린 키보드로 나뉘게 됩니다. 펼치면 태블릿PC, 접으면 노트북이 되는 것입니다.

 

▲출처: lenovo

 

제품 양쪽 디스플레이에 각각 배터리를 탑재하고, 화면은 180도까지 자유롭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얼굴 인식 인증을 위한 IR 카메라를 지원하며, 폴더블에 적합한 전혀 다른 인터페이스의 윈도우를 제공할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레노버의 폴더블 노트북은 내년 2020년 출시 예정입니다.

 

이제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노트북 등 스마트 디바이스의 폴더블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한화첨단소재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핵심 부품인 연성회로기판용 주요 소재 LinkTron(링크트론) 등 첨단 전자소재 개발을 통해 이러한 스마트 디바이스 기기들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발전과 함께 앞으로도 한화첨단소재의 활약에도 많은 응원과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