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자동차의 현재와 미래

수소연료전지차


────────────────────


안녕하세요. 한화솔루션입니다. 세계적으로 환경 오염 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되면서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친환경 자동차는 하이브리드(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lug-in HEV), 전기차(EV), 마지막으로 수소연료전지차(FCEV)까지 크게 4가지 종류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수소연료전지자동차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궁극의 친환경 자동차 #수소연료전지차



수소연료전지차는 가솔린 내연기관 대신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 얻은 전기를 이용해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엔진 없이 수소 연료 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자동차이기 때문에 배기가스와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아 궁극의 친환경 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앞서 언급했던 4가지 종류의 친환경차 중 왜 수소연료전지차가 궁극의 친환경 자동차이자 미래 자동차로 주목받고 있는 걸까요? 이유는 바로, 수소는 자연 그 자체로 부존량이 풍부한 에너지원이자 높은 연료 효율을 가지고 있으며, 앞서 설명한대로 환경오염물질이 전혀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전기 자동차에 비해 좀 더 발전된 형태의 친환경 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자동차의 원리와 구조는 거의 비슷하지만, 수소 자동차는 한번 충전으로 400km 이상을 달릴 수 있고 충전 시간도 5분 내외로 짧아 상대적으로 충전 시간이 긴 전기 자동차에 비해 더욱 효율적입니다.



수소 자동차의 #현주소



하지만, 수소 자동차에도 장점만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소 자동차는 높은 생산단가와 수소충전시설 건설비용 등 비용적인 측면에서의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다행히 지난해 정부에서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이후 1년 만에 수소차 시장은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으며, 인프라 구축 등의 단점은 시간이 지나며 점차 해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19년 말, 수소차 누적 보급 대수는 총 5,083대로 2018년 893대 대비 5.7배 증가했으며, 수소차 수출도 1,724대로 2018년에 비해 2배 가량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중요한 수소 충전소는 2019년 말 기준, 전국에 34곳으로, 충전 인프라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달, 수소자동차 충전 인프라가 확대될 수 있도록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되어서 앞으로 더욱 많은 수소충전소가 구축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수소연료전지차에 대해 함께 살펴봤는데요. 한화솔루션 첨단소재 부문은 초고압 수소탱크 기술과 자동차용 경량복합소재 기술로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초고압 수소탱크 기술은 수소 자동차를 비롯하여 드론, PAV (Personal Air Vehicle, 개인용 비행체), 선박 등 다방면에서 활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에 빛나는 StrongLite와 SuperLite를 비롯하여 BuffLite, IntermLite 등 자동차용 경량복합소재 개발을 통해 자동차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할 한화솔루션의 기술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솔루션/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