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재테크 시작하기!
새내기 직장인이 알아야 할 재테크 방법


────────────────────

 

사회초년생이라면 누구나 재테크에 대한 고민을 해봤을 텐데요. 재테크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할지 잘 몰라서 놓치고 지나가는 부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회초년생을 위한 기본적인 재테크 팁을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어떻게 재테크를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내기 직장인이 알아두면 좋은 재테크 방법! 지금 시작합니다.



재태크의 시작 #통장쪼개기



재테크의 시작이자, 재테크 습관을 만들 수 있는 방법, 통장쪼개기입니다. 일반적으로 급여를 받는 통장 1개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급여통장에서 생활비로 체크카드도 사용하고, 현금도 인출해서 사용하다 보면 정확히 얼마나 소비하고 있는지, 무분별한 지출이 되기 쉽습니다. 전문가들은 급여, 지출, 투자, 비상금 총 4개 통장으로 나누어 관리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급여통장으로 급여가 들어오면 보험비, 관리비 등 고정지출을 제외한 여윳돈을 지출, 투자, 비상금 통장으로 나누어 관리해야 합니다. 



지출 통장에는 생활비 등의 변동지출 비용을 넣어두고, 투자 통장에는 적금과 펀드 등 각종 투자금액을 넣어두며, 남은 금액을 비상금 통장으로 넣어두는 것인데요. 이때 비상금 통장에는 상시 월급의 2~3배 규모의 비상금을 확보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금 통장을 고를 때에는 입출금이 자유로워야 하며, 고금리를 제공하는 것이 좋은데요.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5,000만원까지 보호되는 저축은행의 고금리 입출금 통장을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목돈 만들기 #적금 가입하기



예·적금 금리 1% 시대, 사실 이자 수익을 보고 적금을 가입하기에는 만족스럽지 않은 것이 사실인데요. 하지만 적금은 이자 수익이 목적이 아닌, 목돈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꾸준히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금은 한 번에 큰 금액을 가입하는 것보다, 여러 개의 상품으로 나눠서 가입해야 안정적으로 적금을 만기까지 유지할 수 있는데요. 모든 금액을 한 개의 적금으로 가입하게 되면, 예상치 못하게 목돈이 필요하게 되거나 수입에 변동이 생기는 경우 적금을 중도 해지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적금의 경우 1년, 2년, 3년 기간에 따라 금리와 이율이 달라지며, 가입 기간이 늘어날수록 이자 수익이 높아지는데요. 이때 무조건 높은 금리를 보고 3년짜리 적금에 가입했다가 중도 해지하게 되면, 결국 1년이나 2년짜리 적금에 든 것보다 못한 이자를 받게 됩니다. 적금별로 가입 기간을 다르게 선택하고, 너무 무리해서 많은 금액을 가입하지 않도록 합니다. 



자산 파악하기 #자산관리 어플 사용하기



재테크의 기본은 자신의 정확한 수입과 지출, 그리고 소비 패턴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최근에는 자신의 자금 현황과 금융 생활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든 통합 자산 관리 어플로 손쉽고 효율적인 자산 관리가 가능해졌는데요. 통합 자산 관리 어플을 사용하면 가계부를 쓰거나, 엑셀로 자산 상황을 수시로 정리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은행, 카드, 보험, 증권 등 금융권에 흩어진 정보를 한곳에 모아 보여주며, 따로 가계부 어플을 사용하지 않아도 날짜별로 카드사와 현금영수증 사용을 토대로 소비 내역을 보여주는데요. 이때, 연동이 안 되는 내역들은 꼼꼼하게 기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매달 늘어나는 순자산을 보면서 성취감과 재미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세테크하기 #연말정산 준비하기



돈을 모으는 것만큼 중요한 것, 바로 절세입니다. 연말정산은 연말 정산 신고 기간에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먼저 공제될 수 있는 항목들을 챙겨야 합니다. 본인이 무주택 세대주라면 금융기관에 무주택 확인서를 제출해야 주택청약종합저축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항목들을 추가로 준비해야 하는데요. 안경 구입비, 월세액, 보청기, 휠체어, 산후조리원 이용비 등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되지 않는 항목은 반드시 지급처에서 개별 영수증을 발급받거나 자료를 준비하여 공제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외에도 현금영수증 신청하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금액 확인하여 신용카드/체크카드 공제를 최대로 받을 수 있도록 계획해서 소비하기 등 연말정산을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솔루션/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안테나곰 2020.07.13 18: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 ITMAU 2020.07.14 00: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재테크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