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2016년 웨어러블 기기 트렌드와 핵심 소재 'FCCL'

》 스마트 링(출처: https://i.ytimg.com)

 

2016년이 시작된 지 벌써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지난 해 한화첨단소재 블로그에서는 드론부터 스마트 워치, 스마트 자동차까지 새롭게 등장한 첨단기술 트렌드 소식을 발 빠르게 전달하느라 열심히 뛰고 또 뛰었는데요. 새해가 되면서 첨단기술들은 더욱 빠르게 변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는 또 어떤 제품들이 우리의 관심을 사로 잡을지 궁금한 가운데, 얼마 전 국내 일간지 한겨레에서 올해 가장 주목 받는 기술 중 하나로 웨어러블 기기를 꼽았습니다.


웨어러블 기기와 디지털 디바이스가 뜨면서 동시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가 바로 고기능성 필름 시장인데요. 한화첨단소재는 바로 고기능성 필름 시장에서 특화된 경쟁력으로 커버레이 필름(절연 필름), FCCL, 본딩 시트(접착 시트), EMI Shield 필름(전자파차폐 필름) 등의 회로 소재와 ITO 필름(Indium Tin Oxide-산화인듐주석) 등의 터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2016 웨어러블 기기 트렌드와 함께 그 안에 숨어 있는 한화첨단소재의 기술, FCCL에 대해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015년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관련 글 *
선택 2015! 올해 최고의 스마트 워치는? ▶ http://www.hanwha-advanced.com/12
‘손목 위의 운동코치’ 피트니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 http://www.hanwha-advanced.com/41
스마트 워치를 뛰어넘는 ‘스마트링 기술’ ▶ http://www.hanwha-advanced.com/118

 

 


2016 트렌드 리포트 I

2015년 웨어러블 기기의 역습

2015년 선보인 스마트 워치들(출처: www.rudebaguette.com)


지난 해는 “웨어러블 기기의 대중화 시대를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들이 출시돼 소비자들이 저절로 지갑을 열게 만들었습니다. 2014년까지만 해도 스마트 워치등 웨어러블 기기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소비자들이 지난 해에는 스마트 폰과 함께 스마트 워치를 자연스럽게 구매한 것입니다. 여기에 헬스관리를 해주는 핏빗의 성장도 웨어러블 기기의 성장을 부추겼습니다. 웨어러블 기기하면 관련 업계 또는 매니아층을 위한 제품이 아니라, 나에게도 필요한 필수 제품으로 조금씩 자리잡아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해였습니다.

 

 


2016 트렌드 리포트 II

2016년은 웨어러블 기기 해!

》 애플 아이워치 이미지(출처: http://www.thesmartwatchreview.com)

 

월스트리트 저널(WSJ), 미국 경제지 비즈니스 인사이더 등 미국 주력 미디어에서도 2016년에는 보다 유용하고 눈길을 끄는 웨어러블 기기가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는데요. 구글과 애플, 삼성, LG 뿐만 아니라 피트니스 업체들도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는 6일부터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CES 2016에서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들이 선보일 것이라고 하니, 2016년은 단연 웨어러블 기기의 해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스마트 워치부터 의류까지

웨어러블 기기 혁신상품들!


웨어러블 기기하면 스마트 워치를 많이 떠올리실 텐데요, 이 외에도 반지 형태의 스마트 링, 입는 컴퓨터, 건강관리를 해주는 스마트 밴드, 스마트 안경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켜 줄 혁신적인 웨어러블 기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1 시계•팔찌형 웨어러블

소니 스마트 밴드 사용 모습(출처: http://fitnessmodern.de)


웨어러블 기기의 대중화를 선도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팔찌형’ 웨어러블 기기인데요. 애플의 애플워치와 삼성의 갤럭시 기어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핏비트, 샤오미 등에서 나온 운동 및 활동량을 측정하는 피트니스 웨어러블 밴드까지. 시계 또는 팔찌처럼 찰 수 있어, 기능성과 패션을 모두 갖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찌 스마트 워치 i.am+(출처: http://urbanwearables.technology)

 

그래서일까요? 전통적인 패션 브랜드인 ‘구찌’와 시계 브랜드인 ‘태그호이어’ 등에서도 최근 스마트 워치 시장에 뛰어들었다는 소식입니다. 스마트 워치 시장을 놓고 첨단전자기기 브랜드와 패션/시계 제조 기업과의 대결구도도 올해 흥미로운 이슈일 것 같습니다.

 

2 반지•목걸이형 웨어러블

》 블루투스, 원격 카메라, 메시지 알림 서비스 기능의 '스마트 목걸이 Shine Necklace'(출처: http://ko.aliexpress.com)

 

한화첨단소재 블로그에서 ‘스마트 링’ 제품을 한번 소개 드린 적이 있는데요. 스마트 워치나 스마트 밴드보다 더 작고 휴대가 간편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스마트 폰 또는 스마트 TV 등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 디바이스의 확장성 면에서 주목할만한 기술입니다. 스마트 목걸이로는 식욕을 억제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쵸커형 목걸이 ‘웨어센스’가 나와 화제가 됐었는데요. 올해는 또 어떤 새로운 기능을 가진 제품이 나올지 기대됩니다.

 

3 옷•신발 웨어러블

》 운동량을 측정해주는 '폴로테크 셔츠'(출처: 폴로 랄프로렌)


‘입는 컴퓨터’는 종종 기사나 블로그를 통해 접하신 적이 있으실 거에요. 시계나 팔찌, 반지형처럼 익숙하지는 않지만, 입는 웨어러블 기술은 패션의류 브랜드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랄프로렌은 심장박동과 심호흡, 에너지 소모 등을 측정하는 스마트 운동복인 ‘폴로테크 셔츠’를 내놓았으며, 미국 MIT 학생들은 페이스북 ‘좋아요’가 눌러질 때마다 구명조끼처럼 부풀어 오르는 ‘라이크-어-허그’ 조끼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국내의 경우, 제일모직에서 선보인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남성복 ‘스마트 수트 2.0’, 코오롱 스포츠의 블랙박스 기능을 내장한 아웃도어형 스마트 웨어 ‘라이프텍 재킷 2015’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스마트폰으로 운동화 디자인을 원하는 대로 변화시킬 수 있는 스마트 신발까지! 올해 패션 업게에서 ‘웨어러블 의류’는 빼놓을 수 없는 핵심 트렌드임에 분명한 것 같네요.

 

 


웨어러블 기기의 핵심 소재
한화첨단소재 FCCL, 'LinkTron'

 

올해 웨어러블 기기의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한화첨단소재의 스마트 기기 기초 소재인 FCCL(Flexible Copper Clad Laminated: 연성동박적층판)이 받고 있는데요. 한화첨단소재의 FCCL 브랜드인 LinkTron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 정자정밀 전자제품의 핵심 부품 소재로, 경박단소화, 고밀도화, 유연성, 굴곡성, 반복성이 요구되는 디지털 기기에 필수적인 연성회로기판(Flexible Printed Circuit) 주요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화첨단소재는 2003년 회로소재사업에 진출한 이후 2013년 터치스크린 패널 사업에 진출해 'FCCL-LinkTron', 'ITO 필름-SenseTron' 등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원천기술과 안정적인 생산성을 바탕으로 시정점유율을 점점 확대하고 있습니다. 첨단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확대와 함께 올해 2016년도 한화첨단소재의 활약을 지켜봐주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