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자동차 트렌드 리포트 #6 디트로이트 모터쇼로 본 2016 신차 동향!

출처: 디트로이트 모터쇼 공식 사이트(www.naias.com)

 

모터쇼는 자동차 트렌드를 가장 먼저 알 수 있는 곳이죠. 2016년 가장 먼저 시작된 2016 디트로이트 모터쇼는 그래서 더욱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올해 출시될 신차 소식들과 한 해의 세계 자동차 동향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1월 11일,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센터(Cobo Conference & Exposition Center)’ 2016 북미 국제 오토쇼(2016 North American International Auto Show; 디트로이트 모터쇼)가 시작됐는데요. 우리나라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40여개 자동차 업체들이 참여해 신차와 새로운 기술을 뽐냈습니다. 과연 올해 세계 자동차 시장은 어떨지, 디트로이트 모터쇼 소식과 함께 한화첨단소재에서 분석해봤습니다.

 

자동차 트렌드 리포트 #1 전기차(EV) 탈까? 하이브리드카(HEV) 탈까?  ▶ http://www.hanwha-advanced.com/34

자동차 트렌드 리포트 #2 달리는 컴퓨터, 스마트카 혁명! ▶ http://www.hanwha-advanced.com/60

자동차 트렌드 리포트 #3 수소전지자동차(FCEV)가 온다! ▶ http://www.hanwha-advanced.com/65

자동차 트렌드 리포트 #4 스스로 생각하고 말하는, 무인 자동차가 달린다!  ▶ http://www.hanwha-advanced.com/90
자동차 트렌드 리포트 #5 달리는 컴퓨터, 커넥티드 카!  ▶ http://www.hanwha-advanced.com/133

 

 


세계 신차들의 향연!
2016 디트로이트 모터쇼!

 

모터쇼에서 가장 흥미를 끄는 소식 중 하나가 바로 “올해는 어떤 차들이 출시될 것인가?”인데요. 업계에서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도 관심을 갖고 모터쇼를 찾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올해는 과연 어떤 신차들이 우리를 설레게 했을까요?

 

1 BMW 뉴 M2 쿠페 & X4 M40i

출처: www.bmwblog.com


BMW는 이번 모터쇼에 세계 최초로 ‘뉴 M2 쿠페’와 ‘X4 M40i’를 공개했습니다. 이 두 차량은 고성능 가솔린 세단인데요. 뉴 M2 쿠페는 경량 알루미늄 서스펜션을 조합해 역동적인 운전을 극대화 한 것이 특징입니다. 뉴 X4 M40i는 사륜구동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로, BMW가 새로 개발한 M 퍼포먼스 트윈파워 터보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었습니다.

 

2 메르세데스-벤츠 신형 E 클래스

출처: https://www.mercedes-benz.com


메르세데스-벤츠는 완전 풀체인지된 10세대 모델인 신형 E 클래스를 공개했습니다. 월드 프리미어로 선보이는 신형 E 클래스(The New E-Class)는 무사고 주행과 자율주행 기술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수많은 혁신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주행보조 및 안전 시스템으로 새로운 차원의 ‘운전자 주행 보조 시스템’으로 관람객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3 인피니티 Q60

출처: http://www.infiniti.com

 

인피니티는 지난 해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Q60 콘셉트카를 공개한 바 있었죠. 바로 올해는 Q60의 양산형 모델을 세계최초로 선보여 주목 받았습니다. Q60는 Q50의 2도어 스포츠 쿠페 모델인데요. 역동적인 차체 라인으로, 실내는 고품질 수공예 가죽과 정밀한 탄소섬유소재로 제작됐습니다. 또한 컴팩트하고 경량화된 알루미늄 알로이 엔진 블록과 실린더 헤드를 장착했습니다.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차!
대세는 친환경 자동차!  

 

이번 디트로이트 모터쇼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친환경 자동차’인데요.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 최첨단 연료를 장착한 친환경 자동차들이 대거 선보였습니다. 환경보호는 물론, 연료까지 전략해주는 착한 자동차들을 살펴볼까요?

 

1 탄소제로에 도전! 아우디 h-트론

출처: https://www.facebook.com/Audi.AG

 

아우디는 배출가스 제로에 도전하는 수소차 ‘아우디 h-트론’ 콘셉트 모델을 공개했는데요. 실제 수소와 산소가 만드는 전기로 달리기 때문에, 배출가스는 ‘제로’입니다. 최첨단 연료전지와 순간적으로 100kw까지 출력을 내는 배터리가 장착되었으며, 한번 연료 주입으로 최대 600km가지 주행이 가능합니다. 수소 연료를 충전하는 데에는 불과 4분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2 순수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

출처: http://www.chevrolet.com

 

쉐보레는 순수 전기차 ‘쉐보레 볼트(Bolt) EV’를 공개했는데요. 볼트 EV는 전기차 전용 드라이브 트레인을 조합해 한번 충전으로 321km 이상의 주행거리를 자랑합니다. 현재 판매 중인 전기차들의 2배 이상의 주행거리인데요. 기존 주행거리가 짧은 전기차의 단점을 극복하고, 가격도 일반 가솔린 차량과 크게 차이가 없어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폭스바겐 티구안 GTE 액티브

출처: 폭스바겐 공식 사이트

 

디젤차 파문으로 전세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폭스바겐이 이번 모터쇼에서는 ‘친환경차’를 앞세워 이미지 개선에 나섰습니다. 2개의 전기모터와 가솔린 엔진을 지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티구안 GTE 액티브’를 선보인 것인데요. 전기모터로만 32km 정도 주행할 수 있으며, 가솔린 연료탱크와 배터리를 가득 충전하면 최대 주행거리가 930km까지 달합니다.

 

4 친환경 SUV, 기아자동차 ‘니로’

출처: 기아자동차

 

우리나라 기아자동차에서도 국내최초 하이브리드 SUV ‘니로’의 디자인 이미지를 이번 모터쇼에서 공개했는데요. 니어는 친환경 기술력을 연상시키는 ‘니어 제로(제로에 가까운)’와 ‘히어로(영웅)’을 합친 단어입니다. 실물이 공개되지 않아 아쉬웠는데요, 올해 2월 시카고 모터쇼에서 공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럭셔리 스마트카가 뜬다!
자율주행 기술의 진보!

 

럭셔리 자동차의 기준이 이제 바뀌고 있는데요. 바로 ‘자율주행 기술’이 장착돼 있느냐 없느냐를 앞으로 따지게 될 것 같습니다. 그 만큼 이번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는 좀 더 진보된 자율주행 기술로 무장한 럭셔리 자동차들이 첨단 기술력을 자랑하는 자리였습니다.

 

1 볼보 플래그십 세단 S90

출처: http://www.volvocars.com


볼보는 세계 최초로 플래그십 세단 S90을 선보였는데요. 반자율 주행장치 ‘파일럿 어시스트’가 적용돼 있습니다. 파일럿 어시스트 기술은 앞차와의 차간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달리는 기술보다 진보된 기술로, 시속 130km 이하에서 앞차가 없어도 차선 이탈 없이 스스로 달리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2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G90

처: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럭셔리 세단 제네시스 G90을 공개했는데요. 현대차의 신기술 14가지가 장착돼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자율주행기술인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HDA)’를 선보였는데요. HDA는 차간거리제어기능(ASCC)와 차선유지기능(LKAS) 등이 접목된 기술로 도로주행 시 운전자 피로를 줄여줍니다.

 

 


이동성 혁신 서비스를 제안하다!
포드자동차 ‘포드패스(FordPass)’

출처: https://www.myfordpass.com

 

포드자동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포드패스(FordPass)’라는 새로운 이동성 혁신 서비스 플랫폼을 공개했는데요. 마켓플레이스(Market Place), 포드가이드(FordGuides), 포드허브(FordHub), 포드패스 펄크스(FordPass Perks) 등 총 4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마켓플레이스'는 파크위즈, 플라이트카 등전문 업체와 제휴해 차량을 제공공유하고 도착지 주차공간을 예약할 수 있으며, '포드가이드'를 통해 포드패스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포드허브'는 포드가 제시하는 이동성의 현재 및 미래에 대한 최신 기술과 혁신을 확인하고 경험해 볼 수 있는 플래그십 공간으로, 전 세계 주요 도시에 설립될 예정입니다. 마지막 포드패스 사용자들을 위한 로열티 서비스인 '포드패스 펄크스'까지! 이 모든 기능들은 포드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무료로 가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올해 2016년 전 세계의 도로를 누빌 자동차들의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었던 디트로이트 모터쇼는 오는 1월 25일까지 진행되는데요. 다음 주에도 디트로이트 모터쇼의 새로운 소식들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