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기업의 중심, 기업의 노른자를 책임지고 있는 HR부서는 인력관리라는 중요한 업무를 맡고 있는데요, 취업문을 지키고 있는 문지기인만큼 채용관련 된 부분은 매우 민감하기도 합니다. 한화첨단소재에서 채용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인사팀 유경진 대리, 한화첨단소재 공채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라면 그녀가 알려주는 채용담당자의 생각을 한 번 들여다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화첨단소재 채용 담당자
유경진 대리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한화첨단소재 인사팀에 2012년 7월에 입사하여 재직중인 유경진 대리 입니다.


Q. 한화인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제일 궁금해할 것 같은데요, 인사팀은 어떤 일을 주로 하나요?
인사팀은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해요. 인력운영 및 조직/직무를 관리하는 관리 업무와 임지원의 평가 및 보상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또 우수인재를 선발하는 채용업무와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업무가 있는데요, 그 외에도 급여, 근태와 같은 기본적인 업무도 있답니다.


Q. 인사팀에서 구체적으로 본인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현재 저는 인사팀에서 채용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신입공채/인턴, 경력채용, 수시채용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보통 하루의 일과와 업무 스케줄은 어떤가요?
출근 직후 이메일 정리 시간을 매일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이메일과 현재 진행중인 업무리스트를 정리하면서 일의 데드라인과 중요도를 구분하고, 하루 단위와 주 단위 계획을 세워요. 그리고 업무시간에 지원자들로부터 오는 문의전화 대응도 하고 팀 내부 회의도 참석합니다.


만약 신입공채 전형 기간일 경우 서류전형부터 최종합격자 리텐션까지 단계별로 진행하는데요, 이 기간에는 대체로 일이 몰리는 시기라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진행하게 되요. 가끔 수시로 진행되는 경력채용까지 함께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보통 경력채용은 후보자 검색과 직무 적합도를 매칭하는 검토를 하고 신입공채와 동일한 면접 전형을 진행합니다.




채용 담당자의
일희일비했던 순간


Q. 인사팀에서 일 하면서 가장 보람됐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신입채용을 진행하며 서류전형부터 최종면접까지 거쳐 입사한 신입사원이 현업에서 잘 적응하고 열심히 일을 하고 성과를 내고 있다는 말을 들으면 정말 뿌듯합니다.


Q. 반대로 일을 하면서 가장 힘들고 어려운 순간은요?
최종면접 결과를 발표하는 순간이 가장 힘들고 어려워요. 매번 하는 일이지만, 최종면접까지 오는 지원자들이 얼마나 많은 기대를 갖고 있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불합격 소식을 전할 때가 가장 속상합니다.


Q. 면접 진행 시 가장 기억에 남았던 면접자가 있나요?
지난해 진행했던 채용 전형의 최종면접 대상자 중 한 분이 면접 종료 후 면접위원들에게 작은 쪽지를 나눠주는 것을 보았어요. 내용을 자세히 보니 자신이 얼마나 한화첨단소재의 일원이 되고 싶은지, 어떤 능력을 갖추고 싶은지, 입사하게 된다면 어떤 자세로 업무를 수행할 것인지 등 뜨거운 열정이 여실히 느껴졌었답니다.




채용 담당자가 말하는
한화첨단소재


Q. 본격적으로 실무에서 일을 할 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조직 및 업무 수행 프로세스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분석능력과 문제를 개선하려는 문제의식이 필요한 것 같아요. 또한 분석력 및 기획력도 갖추게 된다면 완벽한 실무자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Q. 인사 담당자로서 한화첨단소재에 입사하려면 자소서와 면접준비, 어떻게 해야할까요?
한화첨단소재는 지원자의 역량과 채용하고자 하는 직무의 적합도를 가장 우선적으로 평가하고 있어요. 자소서에는 지원자의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얻은 것들을 상세하고 진솔하게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면접에서는 자신이 경험한 직무관련 활동사례와 자신이 보유한 역량과 그 역량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어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한화첨단소재에 입사하기 위해 이것만은 꼭! 준비해야 한다 라는 것이 있다면요?
직무와 관계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아요. 한자, 역사 등 기타 자격증이나 시험보다 직무역량을 배양하고, 면접위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자격증이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해주세요.
이렇게 인터뷰를 하다 보니 제가 지내온 4년을 뒤돌아 보게 되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아요. 앞으로 한화첨단소재를 더욱 잘 알릴 수 있도록 지원자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친근한 채용담당자가 되어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탁지범 2016.11.16 20: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긴장한 지원자의 입장에서 인사담당자 분들의 따뜻함은 항상 큰 힘이 됩니다 ㅎㅎ

  2. 변재무 2018.06.29 09: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대단한일 하고 계셨군요 ㅋㅋ 잘지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