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미래에서 온 신발? 첨단 소재로 무장한 신발 BEST 3!


어린 시절 에어조던 농구화를 갖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꿈이었습니다. 에어조던 농구화를 신고 농구코트를 누비며 슛을 넣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신발을 구입할 날만을 기다리곤 했는데요. 그런 꿈들이 모여 마니아층이 형성되고 이제는 운동화는 단순히 발을 보호하는 용도가 아닌 수집과 패션 아이템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운동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매년 새롭게 등장할 운동화를 기다리고 있는데요. 2017년에는 어떤 신상품이 운동화 마니아의 심장을 두근거리게 만들까요?



한가지 컬러는 NO!

색이 변하는 운동화


패션피플이라면 누구나 다양한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싶은 욕심이 있는데요. 상의는 단추를 채우고 푸는 것으로, 하의는 접는 것으로 조금은 다른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운동화는 아침에 한 번 신고 나오면 갈아 신을 때까지 다른 느낌을 주는 것은 어렵습니다. 신발이 작고 가벼우면 많이 들고 다니면서 갈아 신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해 보입니다. 그래서 몇몇 사람들은 신발 끈이나 작은 신발용 액세서리를 이용해 변화를 시도하지만 번거롭기만 한데요. 신발이 알아서 색깔을 바꿔준다면 어떨까요?


▲ 출처: imgrum.net


그런데 여기 색이 변하는 신발이 있습니다. 아무리 봐도 신기하기만 한데요. 이것은 온도에 따라 색이 변하는 염료를 사용해 제작한 신발입니다. 추운 곳으로 나가거나 따뜻한 곳으로 들어가거나 혹은 손으로 만지기만 해도 온도 차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연출하여 남들과 다른 독특한 패션을 완성할 수 있는데요. 하루에도 몇 번씩 온도에 따라 색이 변하는 신발! 이제 더 이상 지루한 신발로 걱정하지 마세요. 당신이 장소를 옮길 때마다 온도에 맞춰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수제화는 이제 그만!

3D 프린터 운동화


지금까지 최고의 신발은 역시 수제화였습니다. 신발 장인이 한 땀 한 땀 정성을 들여 자신이 가진 노하우와 기술을 이용해 맞춤형 신발을 제작한 것을 가장 높이 평가했는데요. 이제는 3D 프린터가 그 자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3D 프린터는 등장과 함께 폭발적인 인기몰이를 하며 다양한 분야로 뻗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샘플 제작은 물론 음식, 인공 장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3D 프린터를 활용한 제품들이 연구 및 개발되고 있는데요. 신발업계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 출처: engadget.com


이미 나이키, 아디다스 등 굵직한 스포츠용품 업체들이 3D 프린터를 활용한 제품을 만들기 시작했고, 각종 관련 특허를 획득하면서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3D 프린터도 제작한 운동화의 가장 큰 장점은 개인별 맞춤형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현재는 운동화에 자신의 발을 맞추지만, 3D 프린터로 제작한 신발은 수제화처럼 개인 맞춤형이 가능합니다. 또한 앞으로는 신발을 사러 매장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만 구입해서 집에서 3D 프린터를 활용해 직접 신발을 제작하는 시대가 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가 만드는 신발

콘셉트를 닮은 운동화

▲ 출처: footwearnews.com


자동차 회사가 신발을 만든다!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왠지 낯설게 느껴지는데요. 이름만 대면 다 아는 자동차 회사인 BMW가 신발을 만든다고 하면 어떤 생각이 드세요? 타이어 회사도 아닌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가 무슨 신발을 제작하냐고 의문을 가지실 텐데요. 그런데 실제로 BMW가 만든 신발이 출시 되었습니다. X-캣 디스크(X-CAT DISC)라는 이름을 가진 드라이빙 슈즈로 BMW 그룹의 디자인웍스가 푸마와 함께 만든 운동화입니다.


▲ 출처: carsbase.com


겉모습만 봐도 독특한 디자인을 가진 이 운동화는 묘하게 콘셉트카를 닮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BMW의 콘셉트카인 지나 라이트 비저너리 모델(GINA Light Visionary Model)을 모티브로 하여 만들어진 신발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신발 끈을 사용하는 대신 와이어를 통해 신발을 조일 수 있게 만들었는데요. 특히 미래에서 온 신발처럼 연상하게 만드는 외관은 지나 라이트 비저너리 모델에 사용된 특수 섬유를 이용했습니다. BMW가 만든 신발이 궁금하다면 이 신발을 놓치지 마세요.


첨단기술과 첨단소재의 발달과 함께 우리가 편하게 신고 다니는 운동화에도 큰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는데요. 운동화를 좋아하는 마니아들에게는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다양한 첨단 소재가 개발되면서 우리의 일상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앞으로 또 어떤 첨단 소재가 우리의 생활을 좀 더 편하게 만들어 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