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다가오며 자동차 계열사한해 내수 판매 실적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올해 초부터 예상했던 결과가 보이는 한편,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도 나타나 각사들의 경쟁이 치열했음을 보여주는데요. 아무래도 눈부셨던 신차들의 출시가 큰 몫을 다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오늘은 다가오는 2017년 연말을 맞이해 자동차 기업들수 판매량 순위와 주목받은 자동차, 그리고 미래 경향을 알려드릴 텐데요. 내년에 차량 구매를 염두에 두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참고하셨다가 마음에 드는 차량을 구매할 때 후회 없는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내수 판매량 1위

현대 자동차

▲ 현대 자동차, 그랜저IG (출처: hyundai.com)

 

업계 1위로 불리는 현대 자동차가 해외 시장 진출에서 고전했던 것과 다르게 국내에서는 470,000만대를 판매하며 내수 실적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2017년 베스트셀링카로 선정되었던 6세대 그랜저의 질주를 어느 기업의 세단도 가로막을 수 없었어요. 상반기에는 매달마다 1만대 이상을 판매하는 위엄을 보여주고, 올해 12만 3000대 이상 팔렸다고 합니다. 7월에 출시된 SUV 코나는 소비자들 사이에 붐을 일으키며 국내 SUV 판매량 1위까지 달성했다고 하는데요. 국내 1위 브랜드답게 꾸준한 모습을 보여준 현대 자동차, 앞으로 얼마만큼 더 성장할지 기대가 니다.

 

 


내수 판매량 2위

기아 자동차

▲ 기아 자동차, 스토닉 (출처: kia.com)

 

현대 자동차의 자리를 추격하고 있는 2위 기업은 내수 판매량 약 415,000대의 기아 자동차입니다. 올해는 유독 해외 시장의 침체 상황으로 다소 불안정한 구도가 이어졌는데요. 기아 자동차는 판매량과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며 내년을 대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SUV 차량의 판매 부진을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SUV 라인업을 구축하겠다고 주목시켰는데요. 지난 7월에 출시한 스토닉으로 3강 구도를 노리며 본격적인 시장 전략에 나설 것 같습니다. 또한, 신차를 대거 출시하여 내수 점유율을 끌어올릴 계획도 있다고 하니, 기아 자동차의 과감한 도전이 내년에는 빛을 볼 수 있을지 기대해봅니다.

 

 


내수 판매량 3위

한국 지엠

▲ 한국 지엠, 뉴 크루즈 (출처: fortune.com)

 

한국 지엠은 철수설과 단종설로 인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내수 판매량 약 110,000대를 기록하며 3위에 머물렀습니다. 지난 9월, 부진했던 판매율 4위였던 쌍용차가 앞질러 3위를 내준 적이 있는데요. 언제 그랬냐는 듯, 11월 초에 출시한 뉴 크루즈로 전월 대비 판매량을 35%나 올리며 부동의 3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다사다난했던 한국 지엠의 하락세는 미국 지엠이 유럽 시장에서 쉐보레 브랜드를 철수하면서부터 시작됐는데, 이때 유럽 수출의 중단이 국내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봅니다. 하루빨리 기사회생하여 지엠만의 자동차를 많이 선보여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내수 판매량 4위

쌍용차

▲ 쌍용차, 티볼리 (출처: ssangyonggb.co.uk)

 

2015년부터 지금까지 쌍용차와 르노삼성의 4위 쟁탈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96,000대에 육박한 내수 판매량으로 르노삼성과 5천 대 가량 차이를 벌려놓았는데요. 2015년에 출시했던 소형 SUV 티볼리가 SUV 시장에 큰 주목을 받은 것이 르노삼성을 앞지를 수 있었던 요인이라고 봅니다. 티볼리의 끝을 몰랐던 질주는 현대 자동차의 SUV 코나가 출시하며 가로막혔지만, 티볼리의 높은 인기와 그 뒤를 이을 G4 렉스턴을 출시하며 시장 회복에 나선다고 하니 조금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내수 판매량 5위

르노삼성

▲ 르노삼성, SM3 Z.E. (출처: VoxCars.com)

 

쌍용차에 밀려 결국 5위로 마무리하게 된 르노삼성은 내수 판매량 90,000대로 올해 신차 출시를 선보이지 못해 경쟁 구도에서 많은 아쉬움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해외 수출의 본격화로 전년 대비 25%나 상승한 수출량과 11% 오른 판매량이 눈에 띄었고, 신형 전기차 SM3 Z.E.를 선보여 전기차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것을 발표했는데요. 신차 출시와 더불어 기존 모델들의 상품성을 강화하여 시장 점유율과 판매량 증가에 힘쓸 계획이라고 하니, 내년을 기대해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