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나들이를 위한
봄철 자동차 관리법

 

────────────────────


유난히 추웠던 겨울이 지나가고 봄이 찾아왔습니다. 이제 강한 한파는 사라지고 점점 기온이 오르고 있는데요. 게다가 모처럼 보는 것 같은 파란 하늘은 겨울 동안 숨겨왔던 외출 본능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말이면 그동안 지하주차장에 고이 모셔놨던 차를 꺼내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지는데요. 여기서 잠깐! 혹시 차량 관리는 하셨나요? 즐겁고 안전한 나들이를 위한 봄철 자동차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사대비를 위한_세차



봄이 왔다는 좋은 소식과 함께 따라오는 나쁜 소식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황사인데요. 특히 황사뿐만 아니라, 미세먼지까지 우리의 건강은 물론 자동차에도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황사는 기본적으로 자동차에 쌓여 외관을 지저분하게 하고, 도장면과 유리창에 흠집까지 유발합니다. 그래서 황사 피해를 막기 위해 세차는 필수인데요. 황사로 뒤덮인 차량을 세차할 때는 모래 먼지로 도장면이 손상될 수 있으니, 가장 먼저 고압수를 이용해 꼼꼼하게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스펀지를 이용해 깔끔하게 닦아준 후, 물기를 완벽하게 제거해주세요. 남아있는 물기는 먼지를 쉽게 달라붙게 할 수 있으니, 꼭 남김없이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맑은 시야를 위한_와이퍼&워셔액



자동차 관리를 하다 보면 가장 쉽게 놓치는 부분이 와이퍼와 워셔액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교체주기도 일정하지 않고, 평소에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교체시기를 놓치게 되는데요. 봄에는 먼지, 꽃가루 등 공기 중 오염물질이 차량의 유리에 붙어 시야를 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가 오지 않더라도 나들이 떠나기 전에 와이퍼와 워셔액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워셔액은 충분히 보충해주고, 와이퍼는 손상이나 마모 여부를 확인해 교체해주세요. 특히 와이퍼 작동 시 유리와 마찰하여 ‘삐익’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꼭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호흡을 위한_에어컨 필터



에어컨 필터는 차량 내부에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에어컨 필터는 소모품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교체가 필요한데요. 문제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일부러 체크하지 않으면, 교체시기를 지나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차알못(차를 알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에어컨 필터의 존재 여부도 모르기도 합니다. 그러나 에어컨 필터는 호흡과 관련이 깊은 만큼, 귀찮더라도 꼭 눈으로 확인해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의 심장을 위한_엔진오일



자동차이 심장은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겨울 동안 쉬고 있던 자동차의 심장이 제대로 뛰기 위해서는 엔진오일 체크가 필수인데요. 엔진오일은 주행거리 기준으로 교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엔진오일은 차량마다 차이가 있으며, 운전습관, 날씨, 환경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주행거리가 아닌 엔진오일의 점도와 변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점도가 떨어지거나 검은색으로 변했다면 교체하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자가 진단이 어렵다면, 꼭 센터를 방문해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안전하고 즐거운 봄철 나들이를 위한 자동차 관리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듯이, 한화첨단소재 역시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소재 개발에 힘쓰고 있는데요. 한화첨단소재는 StrongLite(스트롱라이트), SuperLite(슈퍼라이트), BuffLite(버프라이트) 등 자동차 경량화 브랜드를 통해 자동차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한화첨단소재를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