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기대되는 미래의 웨어러블 기술!

 

상상이 현실이 되다

기대되는 미래의 웨어러블 기술!

 

────────────────────


웨어러블 기술은 다방면에서 발전하며 우리의 삶을 편안하고 윤택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술은 크게 신체의 다양한 활동을 추적하는 피트니스&스포츠용 웨어러블 기기와 몸이 아프거나 불편한 이들을 위한 의료용 웨어러블 기기 분야에서 빠르게 발전하며 삶의 질을 높여주고 있는데요. 앞으로 다가올 머지 않은 미래에는 더욱 다양한 웨어러블 기술이 등장하며 상상으로만 가능했던 일들을 현실로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대되는 미래의 웨어러블 기술, 한화첨단소재와 함께 만나보겠습니다.

 

 

#수중호흡의 미래 _ 웨어러블 아가미 Amphibio

 

 

인간은 그동안 물 속에서 숨쉬기 위해 부단히도 노력해 왔습니다. 하지만 물 속에서 숨 쉴 수 있게 하는 수중 장비들은 사실상 산소통에 의존해야 했기에, 거추장스러운 부피나 남아있는 산소의 양에 따른 시간 제약 등 문제가 있었는데요. 하지만 이제 꿈에서나 가능했던 자유로운 수중 호흡을 현실로 이룰 날이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디자이너 겸 과학자인 Kamei Jun이 발명한 웨어러블 아가미 Amphibio가 바로 그 해답인데요.

 

▲출처: wareable.com

 

Amphibio는 3D프린터로 제작된 웨어러블 수륙 양용 아가미로, 다공성 소수성 물질을 통해 물 속에서 호흡을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는 현재 특허 출원 중인 기술로 주변의 물에서 산소를 끌어들이는 동시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해주는 원리로 작동 하는데요. 현재 Amphibio는 런던의 Royal College of Art Graduate Exhibition Show에 포로토 타입이 전시되어 있으며, 언젠가 미래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술의 미래 _ 신축성 있는 전자소재 Flexterra Flexible TFT ™

 

▲출처: wareable.com

 

지금까지의 스마트 웨어는 고기능성 섬유에 디지털 센서와 초소형 칩을 넣은 제품으로, 쉽게 말해 옷에 소형 디지털 전자기기를 달아놓은 모양새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완벽하게 일상 생활에서 의류로서 활용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미래에는 겉으로 보기에도 감쪽같고, 착용감 또한 일반 의류와 동일한 스마트 웨어가 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바로 Flexterra사에서 신축성 있는 전자소재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flexterracorp.com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착용 방식의 제약 없이 인간의 몸에 꼭 맞게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기 위해서는 디지털 센서와 칩 등의 전자소재가 마치 피부나 옷처럼 유연하고 신축성이 있어야 하는데요. 이는 비단 스마트 웨어가 아니여도,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들의 딱딱한 형태나 제약된 착용 방식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요. 접을 수 있는 스마트폰이나 돌돌 말 수 있는 테블릿 PC 등으로 말이죠.

 

▲출처: flexterracorp.com

 

이를 위해 Flexterra는 전자 회로의 핵심 구성 요소를 구부릴 수 있는 소재로 대체하고, 웨어러블 기기를 구성하는 수백만개의 트랜지스터를 얇고 투명한 필름으로 만드는 Flexterra Flexible TFT ™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이는 십만번 이상 구부리거나, 30cm 높이에서 150g 아크릴 공이 떨어지는 충격도 견딜 수 있다고 해요. 웨어러블 기기의 무한한 가능성과 새로운 세계를 열어줄 신축성 있는 전자소재가 하루 빨리 상용화되길 기대해봅니다.

 

 

#의사 결정을 도와주는 뇌파 장치 _ Hu-Mind

 

▲출처: rca.ac.uk

 

술을 먹고 필름이 끊긴 다음 날, 지난밤 자신이 저지른 일을 떠올리며 자책해본 경험 있으신가요? 돌이키고 싶은 실수와 후회되는 결정들, 이를 방지할 수 있는 기기가 등장한다면 어떨 것 같으신가요? 산업 디자이너 멜리사 레네로가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Hu-Mind는 뇌의 무의식적인 의사 결정과 인지적 편견 등의 오류를 감지하고, 그것들을 특정 뇌파와 연결시킴으로써 조금 더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뇌파 장치입니다.

 

▲출처: rca.ac.uk

 

Hu-Mind는 인지 편견의 메커니즘을 통해 예측 가능하고 체계적인 의사 결정 오류를 추적하고 사용자에게 경고를 보낸다고 하는데요. 인간의 존엄성 문제나 여타 다른 부작용으로 인해 실제 Hu-Mind의 상용화는 어려울 것 같지만, 획기적인 아이디어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또한, 미래에는 이처럼 뇌파 생체 인식 기술을 이용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또한 등장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대되는 미래의 웨어러블 기술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머지 않은 미래에는 상상 이상으로 다양해지고 세분화되는 웨어러블 기술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상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웨어러블 기술의 발전에 한화첨단소재도 함께 하고 있는데요. 한화첨단소재는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디바이스의 핵심 부품인 연성회로기판용 주요소재 LinkTron(링크트론)을 제작하며 세계 시장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앞으로 웨어러블 시장의 발전과 함께 한화첨단소재의 활약 또한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