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생활을 하다 보면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물론 직급이 높을수록 이러한 상황이 많은 것은 사실이나, 사원이라고 해도 리더십은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덕목입니다. 리더십은 단순히 직급과 지위를 높다고 해서 갖출 수 있는 것이 아닌 협업과 집단활동에 있어 구성원들을 이끌게 만드는 자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직장인들이 갖추어야 할 리더의 자질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특히 리더라면 더욱더 갖춰야 하는 리더의 자격과 자질,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책임감 있는 리더
본보기가 되는 성실함

 

본인은 하는 일 없이 사무실에서 잠이나 자고 게으름을 부리는 직원, 과연 구성원들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을까요? 리더가 갖추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자질은 바로 성실함입니다. 본인이 할 일을 잘 하지도 않고, 사사건건 간섭만 하는 사람은 결코 다른 사람들에게 신뢰를 받을 수 없는데요. 본보기가 되는 성실함이야말로 책임감과 결부되며, 다른 이로 하여금 팔로우십을 갖게 만듭니다. 성실함을 갖추고 자기계발을 게을리하지 않는 모습으로 리더의 자질을 키워보세요.

 

 


앞서 나아가기 위해서는
통찰력이 답이다

 

리더가 갖추어야 하는 가장 큰 자질 중 하나는 통찰력입니다. 집단을 꾸려나가기 위해서는 통찰력을 가지고 전체를 볼 줄 알아야 해요. 또한, 통찰력과 함께 나아가서는 변화를 재빨리 감지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추어야 하는데요. 이처럼 리더는 한 부분만을 보는 것이 아닌, 전체의 큰 흐름을 보며 핵심을 파악하고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통찰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꾸준한 공부가 중요한데요. 많이 알고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하며 미래에 대비하는 통찰력이야말로 리더가 갖추어야 할 자질이라고 할 수 있어요.

 

 


빠르고 정확하게 결정하는
뛰어난 판단력

 

리더의 판단에 일의 성패와 기업의 생사가 걸려있는 만큼, 리더는 뛰어난 판단력을 갖춰야 합니다. 냉철한 분석으로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하는데요. 이는 앞서 말한 리더의 자질인 통찰력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올바르고 뛰어난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전체의 상황과 옳고 그름을 볼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합니다. 특히 위기 상황에서는 리더는 빠른 결단력과 성숙한 판단력을 보여야 하는데요. 이처럼 뛰어난 판단력을 가진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리더십과 명령은 다르다
동기 부여를 통한 참여유도

 

흔히 리더는 구성원들을 통솔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명령을 통해 팀을 운영하는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리더는 구성원 개인의 발전과 더불어 개개인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상사나 부하직원 모두 수평적인 구조의 회의를 통해 서로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구성원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구성원들의 신뢰를 주는

책임감 있는 모습

 

마지막으로 리더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바로 책임감입니다. 모든 일에 성공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원치 않는 실패를 겪을 수도 있는데요. 만약 자신이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빠르게 인정하고,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또한, 평소 행실에서도 책임감 있는 모습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말과 행동에 책임을 지는 진중한 모습과 자신에게 주어진 책임을 다하는 모습이야말로 함께 일하는 이들에게 가장 큰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자질이라고 할 수 있어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한화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