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회사 이야기

대학생 인턴십 프로그램 "Future Finder" 1기 하계 해외연수 후기 (2편)

Future Finder란?

우수한 역량과 발전 가능성을 지닌 대학생 여러분들을 선발하여, Global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자기계발 및 학업 등의 지원과 동계 인턴십, 해외 법인 연수 및 정규직 전환 기회까지 제공하는 한화첨단소재만의 인턴십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24년 1월, 한화첨단소재 세종 사업장에서 7주간의 인턴십 근무를 진행했던 Future Finder 1기 인턴사원들을 기억하시나요? 이번 하계 방학에는 한화첨단소재의 Global 사업 환경을 체험하기 위해 2주 간 미국에 위치한 해외 법인을 탐방하고 왔습니다. 한화첨단소재와 함께 성장해 가고 있는 Future Finder인턴사원들, 그들의 생생한 연수 후기 속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한화첨단소재 미국 법인 견학 및 인근 지역 문화탐방 (24.7.28 ~ 24.8.9)

 


5. Washington D.C

 
 
U.S Capitol, Washington D.C

하계 해외법인 연수 첫 주의 바쁜 일정을 마치고, 미국에서 처음 맞이하는 주말을 Washington D.C.에서 보내게 되었습니다. Azdel이 위치한 Lynchburg에서 기차로 약 3시간 정도 걸리는 거리인데요, 미국에서 기차를 타고 여행을 해보다니, 참 낭만적이지 않나요?

 

 
 
U.S Capitol 내부 견학

Washington D.C에서는 다양한 박물관과 주요 랜드마크들을 견학하고 왔습니다. 미국 의회의사당, 워싱턴 기념탑, 링컨 기념관 등등 거대한 순백의 건축물들이 주는 압도감도 인상적이었지만, 이 랜드마크들이 함축하는 미국인들의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자부심이 온몸으로 전해져 왔습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월면차, 무인 탐사로봇, 내연기관 자동차

공원 근처에 위치한 여러 박물관 중에서도 스미소니언 국립항공우주박물관을 다녀왔는데요, 항공 우주산업의 강자인 미국 답게 산업의 오랜 역사를 느낄 수 있는 전시물과 수많은 거대한 비행기, 로켓, 장비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장세나

저희가 방문했던 U.S Capitol에서는 미국의 민주주의 역사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Out of Many, One’을 주제로 어떻게 미국이 새로운 형태의 정부를 세우고 의회의 영향력을 발휘했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미국 연방의회 건물 곳곳에는 다양한 조각상이 전시되어 있는데, 이는 각 주에서 기부한 것으로, 미국의 다양성과 국민들의 공헌을 엿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국립항공우주박물관을 방문하여 지난 세기 동안의 항공 및 우주 탐험에서 이룩한 놀라운 기술 성과를 살펴보았는데요, 다시 한 번 미국의 기술발전에 대해 놀라고 왔던 것 같습니다. 특히 박물관 근처에 아이스크림 트럭들이 즐비하고 있는데 뜨거운 햇빛 아래에서 최고의 달콤함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스누피 귀여운 잠옷 바지도 쇼핑했는데, 지금도 매우 잘 입고 있습니다

 

- 양유진

Washington DC에서는 US Capitol, Lincoln Monument, Washington Monument 등을 볼 수 있었고, 미국 민주주의의 역사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이외에도 Georgetown에 방문해서 컵케이크를 사 먹고, 간단히 쇼핑을 하는 등 여행의 피로를 조금이나마 풀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 신승현

워싱턴DC는 어느 곳을 둘러봐도 영화의 한 장면에서 본 랜드마크들과 아름다운 풍경이 어우러져 있는 멋진 곳이었어요. 각 기념물들이 가진 의미를 되새기며 거닐다 보면, 저까지도 함께 벅차오르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6. NABC(North America Business Center)

 

 
Hanwha North America Business Center, Warren, MI

다음 해외법인 방문지는 Michigan 주 Detroit 근처 Warren에 위치한 NABC입니다. NABC는 한화첨단소재의 북미 사업 개발 및 기술 영업을 담당하는 비즈니스 센터인데요, 북미 자동차 OEM사와의 기술 협업 및 수주 활동과, 북미 자동차 시장의 기술 동향을 파악하는 등 중요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법인입니다.

 
 
NABC 내 함께 위치하고 있는 Azdel 영업센터 사무실

 

NABC 건물 내에는 Azdel 법인의 영업 센터도 함께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교육을 한번에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다양한 연구 설비와 제품들이 있다보니, 많은 사진들을 찍을 수는 없었답니다.

 

- 장세나

저는 개인적으로 NABC가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그 이유는 NABC가 한화첨단소재의 작은 축소판처럼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한화첨단소재의 슬로건 중, “Our technology advances”에 따라 NABC는 EV 특화 부품 및 배터리 팩 패키지 개발을 진행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었고, “Connected with”와 같이 , HAUS/HAMX와 같은 타 해외 법인 및 자동차 파트너들과 지속적으로 연결하며, “New Wave”, 2-3년 후의 비즈니스 전망을 살펴보면서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미래 시대를 대비하는 신성장 동력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었거든요!

NABC는 차별화된 소재 기술을 위해 개발 및 검증을 진행하며 북미 사업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없는 비즈니스 센터라는 새로운 면모와 그 역할이 정말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현지 R&D 연구원분을 통해 자체적으로 샘플을 생산하고 성능을 검증하는 과정에 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소재 압축부터 성형까지 모든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해 주셨고, AZDEL에서는 볼 수 없었던 성형 설비와 인장 강도 및 소음 테스트 등 다양한 검증 기기도 직접 볼 수 있어 매우 유익했습니다. AZDEL 방문 후 여서 인지 질문을 정말 많이 했던 기억이 납니다. 점심 시간도 훌쩍 넘길 정도로 많은 질문을 했던 것 같은데요, 그 만큼 해외법인을 방문할수록 지식이 쌓이고 탐구심도 커지는 것 같았습니다!

 

- 양유진

한화첨단소재 북미 시장에서의 사업 개발 과정과 현재 어떤 사업을 개발 중인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자동차 사업분야 외에 ESS나 다른 부자재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노력도 인상깊었습니다.

NABC에서는 일본인 영업 담당자님이 기억에 가장 남았습니다. 점심식사 시간에 바로 앞에 앉아 계셔서 NABC, 미국, 캐나다에서의 생활에 대해 자세히 들을 수 있었습니다.

 

- 신승현

NABC에서는 진행 중인 개발 프로젝트들을 소개받았는데요, 현재 산업 전반에 쓰이는 많은 소재들이 손익을 따져 복합소재로 대체될 수 있으며, 프로님들께서 이를 파악하고 실현해가시는 모습을 보면서 잠깐의 교육에도 불구하고 복합소재가 가진 거대한 잠재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7. Detroit (MI)

 
 
Ford Rouge Factory, Detroit, MI

디트로이트는 "Motor City," "Motown," "Paris of the Midwest," "Renaissance City" 등 다양한 별칭으로 불리는 만큼 정말 매력적인 도시입니다. 미국 자동차 산업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데요, 저희는 그 중에서도 미국에서 가장 큰 자동차 회사인 Ford의 박물관과 GM 의 본사를 견학하였습니다. 특히 Ford Museum에서는 자동차 조립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었는데요, 한화첨단소재에서 생산하는 부품 중 하나인 헤드라이너가 조립되어 최종적으로 자동차가 생산되는 과정을 지켜보며 색다른 기분을 느꼈습니다.

 
 
네모난 모양으로 유명한 Detroit Style Pizza

 

- 장세나

디트로이트에서의 1박 2일 동안 세 번의 식사를 책임져 준 디트로이트 피자는 정말 환상적이었습니다!!! 보통 피자의 크러스트 부분을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사각형의 디트로이트 피자는 오히려 크러스트가 더 맛있어 반전의 매력을 느끼게 해줍니다.

 

또, 디트로이트의 문화 양식은 파리와 유사한 점이 많았습니다. 디트로이트 미술관에서는 고흐, 로댕, 피카소의 작품을 감상했어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트레이더 조에서 계산해 주신 캐셔 할아버지께서 꽃다발을 선물해 주신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정말 낭만의 도시였답니다♥

 

 

 

 

 

 

 

 

- 양유진

저는 Ford Museum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실제 LWRT가 자동차 조립 공정에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Ford 공장의 green roof를 보면서 공장에 친환경적 요소를 어떻게 적용했는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Ford의 F-150 battery pouch design을 보면서 SMC의 응용 방안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 신승현

Ford 박물관에서는 컨베이어 벨트를 활용한 대량 생산 방식을 고안하여 혁신을 이룬 헨리 포드를 기념하는 영상물과 120년을 넘어 글로벌 자동차 기업이 된 포드의 위상을 보여주는 퍼포먼스를 보았습니다. 촬영이 금지되어 사진으로 보여드리지는 못하지만, 정말 웅장하고 멋있으니 기회가 된다면 꼭 가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근처의 GM 르네상스 박물관에서는 근현대의 GM을 대표하는 차량들이 전시되어 있었어요. 저희는 각자의 취향에 따라 가장 맘에 드는 차를 골라보았답니다.

 

디트로이트 미술관은 의견이 갈리기는 하지만, 미국 최고의 박물관으로 꼽히는데요, 고대~중세 시대 각 대륙 문화권의 유물이 전시된 1층을 지나 올라오면, 2층과 3층에 르네상스 이후의 아름다운 미술품이 펼쳐져 있습니다. 반 고흐의 자화상을 실물로 보았을 때는 정말 감동적인 순간이었습니다.

 

 

 

 


8. Purdue University

 
Purdue University, West Lafayette, IN

Detroit에서 차를 타고 무려 4시간을 달려 도착한 Purdue 대학교!

이곳은 Indiana 주 West Lafayette에 위치한 대학교인데요, 세계 대학 순위는 무려 89위랍니다! 이 대학은 인류 최초로 달에 도착한 닐 암스트롱을 비롯해 수많은 우주비행사를 배출하는 등 항공 산업에서 큰 두각을 보이는 대학교입니다.

 
 
LSAM 연구실이 보유하고 있는 대형 3D Printer

 

이곳을 방문한 이유는 2024년도 한화 신진교수상을 수상하신 김가람 교수님이 계시기 때문인데요, 교수님은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복합재 형상 변화와 거동을 예측하여 항공·우주 분야의 소재 및 부품 기술을 연구하고 계십니다. 항공·우주 분야의 소재는 부품을 제작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매우 크기 때문에 최적의 형태를 사전에 구현해보는 시행착오가 필요한데, 교수님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러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것이랍니다.

 
 
Purdue 대학교의 마스코트 Pete. 안에는 누가 들어있을까요?

 

- 장세나

기존에 교육받았던 공정 과정과는 완전히 다른 내용이었지만,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대학원에 가서 연구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까요!!! 전공인 화공생명공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를 이해할 수 있어 더욱 흥미를 느꼈습니다. 교수님은 Resin의 길이와 방향을 고려하여 물리적 법칙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적의 형상을 구현한다..! 앞으로 한화첨단소재와 Purdue대학교 간의 협력이 더욱 기대됩니다!

 

- 양유진

Digital twin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았습니다. 특히, composite에 대한 설명을 깊게 들을 수 있었는데 김가람 교수님 연구실에서는 composite에 대한 여러 challenge들을 컨소시엄을 통해 함께 연구하고 있다는 부분이 흥미로웠습니다.

Thermoforming이라는 개념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SMC 길이에 따른 fiber orientation 변화를 예측하는 데 digital twin simulation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습니다. 교육을 받고 난 후, SMC recycling과 관련해 입사 후에 다양한 방법들을 고민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신승현

미국은 대학도 규모가 어찌 이렇게 다를까요… 대학 안에 복합소재만을 다루는 연구센터가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김가람 교수님의 ‘Molding Simulation’은 제가 맡게 될 업무와는 다른 분야였지만, 정말 흥미롭고 멋진 연구였습니다. 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자체적인 연구개발도 중요하지만 혁신을 만드는 연구실을 탐색하고 긴밀한 협력을 맺는 것도 중요할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9. Chicago (IL)

Chicago, IL

 

Future Finder 하계 해외법인 연수 대망의 마지막 방문지는 바로 시카고였습니다! 미국 Illinois 주에 위치한 Chicago는 미국의 3대 대도시 중 하나로, 현대적인 건축물과 역사적인 명소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멋진 도시입니다. Purdue 대학교에서 차로 약 2시간 정도 이동해서 도착했는데요, 도시에 가까워지며 점점 드러나는 스카이라인과 끝이 보이지 않는 미시간 호수에 완전히 압도되었답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Buckingham Fountain, Cloud Gate, 시카고 미술관

미국에서 세번째로 큰 대도시인 만큼 볼거리가 너무나도 방대했습니다. 시카고의 스카이라인은 고층 빌딩들로 가득하며, 그 중에서도 존 핸콕 센터와 윌리스 타워, 시어스 타워는 도시의 상징적인 랜드마크로 손꼽힙니다. 이외에도 Sky Deck, Field 자연사 박물관, Shedd 수족관, 시카고 미술관, 밀레니엄 파크, 버킹엄 분수까지… 어디에 가더라도 압도적인 스케일에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답니다.

 
 

- 장세나

시카고의 야경은 Future Finder 하계 해외법인 연수의 마지막 밤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시카고에서는 ‘박물관이 살아있다’의 배경지인 Field Museum, 시카고 미술관, Shedd아쿠아리움 등 다양한 명소를 시티패스를 이용하여 방문하고 왔습니다. 특히 Shedd 아쿠아리움에서 미시건호를 배경으로 돌고래 친구들을 만나고 온 것이 가장 좋았던 것 같습니다.

 
 
Chicago Deep Dish Pizza

 

시카고는 또한 미식의 도시로 유명하지요! 줄을 서서 시카고 피자를 먹어보고 왔는데요, 넘쳐흐르는 치즈의 풍미를 정말 잊을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문화 체험과 매력적인 도시 풍경을 만끽하며, 시카고는 저희의 하계 연수 여정을 마무리하는 데 완벽한 장소가 되었습니다.

 

- 양유진

시티투어를 통해 Skydeck,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Field Museum을 방문했습니다. 다양한 체험을 통해 도시의 역사와 예술, 과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Skydeck에서는 또 한번 자랑스러운 한화를 새기고 왔습니다!

 
 

- 신승현

이 곳에서 주어진 하루를 즐기기 위해 정말 바쁘게 움직였는데요. 이른 아침부터 하루 종일 바쁘게 오고 가는 사람들 사이에 섞여 들어 걸으며, 미국 대도시의 화려함과 웅장함을 직접 느낄 수 있는 정말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해외법인 연수를 마치며...

 

- 장세나

더 넓은 세상으로 한 걸음.해외 법인의 현지 상황과 문화에 대한 경험을 보유한 글로벌친화 Junior인재로의 도약을 꿈꾸게 해 준 Future Finder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한화첨단소재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양유진

해외법인 연수라는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리며,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한화첨단소재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 신승현

해외법인 연수를 통해 Future Finder가 만들어가야 할 미래에 대한 힌트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는 현재에 만족하는 사람이 아닌 끊임없이 달리는 사람이 되어 언젠가 큰 격차를 만들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uture Finder 1기 수료생 신승현, 양유진, 장세나 인턴

 

※영상 후기 보러가기 ☞ https://youtu.be/8UhcUpkzd9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