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N컬쳐

만성피로에 지친 직장인을 위한,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 5가지


무더웠던 여름이 어느새 지나고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바람이 불어오는, 여름과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가 시작되었어요. 높은 일교차에 건강관리 유의가 필요한 시점이기도 한데요, 특히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있는 직장인들은 이런 환절기를 더욱 조심해야 한답니다. 여느 때 보다 높은 기온의 여름에 쇠해진 기력을 보충하고 몸의 밸런스를 제대로 잡아 주어야 남은 가을과 겨울을 순탄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한화첨단소재 블로그와 함께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들을 한 번 알아볼까요?




풍부한 고단백 식품

<장어>


장어는 대표적인 기력 회복 음식 중 하나입니다. 장어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으로 체력과 피로 회복에 뛰어난 효과를 선사해 스태미나의 원천으로 불리곤 한답니다. 비타민A가 많아 피로해진 눈에 좋고 시력 향상, 야맹증 개선에 효과적이에요. 또한 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골다공증과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장어는 성인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굉장히 좋은데요, 필수 지방산 EPA, 칼슘, DHA 등이 풍부해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부추>


부추 역시 스태미나 회복에 좋은 음식이에요. 비타민A와 C, 칼슘, 철분이 풍부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위와 장의 기능을 강화해줍니다. 동의보감에서 부추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돕고, 기력이 쇠한 사람의 기력을 보충해주는 보양식재료로 소개되기도 했어요. 부추는 소고기와 함께 곁들여 먹어도 좋고, 무쳐 먹거나 볶아 먹으면 좋습니다.




기력 회복에 좋은

<한우>


한우는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요. 면역력 증진, 원기회복, 스트레스 해소, 골다공증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요. 한우는 다양한 요리법으로 먹을 수 있어요. 안심 등심 등을 구워서 채소와 곁들여 먹거나 사골을 고아 진한 국물을 내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사골은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데요, 빈혈을 예방하고 골격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콜라겐 성분이 풍부해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게 해줍니다.




빠질 수 없는 보양식

<삼계탕>


삼계탕은 보양식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이에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굉장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지친 체력과 떨어진 기력을 보충시켜 주고 차가워진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삼계탕에 함께 들어가는 인삼, 마늘, 대추, 밤 등은 원기 회복과 면역 증강에도 도움을 주어 많은 사람들이 보양식으로 삼계탕을 찾고 있어요.




피로회복에 탁월한

<낙지>

 

‘지쳐 쓰러진 소에게 낙지를 먹이면 벌떡 일어난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 있으세요? 낙지는 이런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유명한 보양식입니다. 낙지에는 지방이 거의 없고 피로 회복에 좋은 타우린과 무기질,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이런 영양소는 혈액 생성과 자양강장에 좋아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